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지정맥류인지 알고 싶습니다.

얼마 전 종아리하고 발목에서 열감이 느껴지는(실제로 만지면 열은 없음) 증상이 있는데 혹시 하지정맥류라고 봐도 되나요 아니면 다른 병명이 있는 건가요? 참고로 첨부 파일에 정맥류로 의심되는 부위를 올려 봤습니다.


답변

Re : 하지정맥류인지 알고 싶습니다.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더라도 피부 아래에 있는 깊은 곳의 정맥들은 압력을 받고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움직임이 적고, 운동량이 적을 수록 하지정맥은 정체되고 정맥벽을 늘리는 압력을 계속 가합니다.

그래서 정체만으로도 다리의 불편감이 시작되고 정체 수준을 지나 정맥 안에 있는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역류를 막아주다가 그 판막이 고장나 버리면 피가 심장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거꾸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러면 열감부터 시작해서 근육 경련, 무거움, 피부 간지러움, 발바닥의 통증, 무릎과 오금의 통증, 여러가지 증상들을 만들어 냅니다.

이런 시기를 방치하게 되면 그때부터 피부 가까운 곳의 혈관이 서서히 압력을 받아 늘어나고 구불구불 튀어나오게 됩니다. 즉 튀어나온 하지정맥류는 매우 진행된, 방치된 하지정맥류 입니다.

다리의 불편감이 있으실 때 하지정맥류 전문 병원에서 혈관초음파 시행하시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조기에 치료하셔야 치료가 쉽고 간단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