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스피린100mg

저번 상담에서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번 상담 부닥드립니다 제가 혈압이 높아서 박스르정4mg과 다이크짇정0.5t 아스피린100mg을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상에 보면 아스피린에 관한 논란이 많이 있어 상담 부탁드립니다 신장에 안좋다는 내용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내용도 있고 지금은 일단 아스피린만은 빼고 혈압약만 먹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신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먹고 싶습니다 근데 불안해서 일단 안먹고 있습니다 장기간(평생) 복용해도 신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지요


답변

Re : 아스피린100mg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 입니다.

아스피린의 효과는 수 년전까지만 해도 과장되어 있는 사실을 모르고 거의 모든 고혈압, 당뇨병 치료시에 기본적으로 처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연구결과 심장이나 신장, 혈관합병증이 없는 환자들에게는 효과가 없고 부작용만 증가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서 현재는 꼭 필요한 사람만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른 합병증이 없다면 현재처럼 아스피린은 중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크로짓을 따로 복용한다면 혈압약과 같이 제조된 제형도 있으니 변경하는 것을 의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다*르코짓 대신 다른 성분의 이뇨제를 처방하는 추세입니다. 물론 소변을 많이 보게 하는 목적이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 처방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