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겨울철 혈압 과 당뇨 조절에 필요한 운동은 어떤것이 촣을까요?

겨울철 혈압 과 당뇨 조절에 필요한 운동은
어떤것이 촣을까요?


답변

Re : 겨울철 혈압 과 당뇨 조절에 필요한 운동은어떤것이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유산소운동은 말 그대로 산소를 필요로 하는 운동으로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 동적인 운동이 있습니다.

반대로, 무산소 운동은 계속적인 산소공급이 필요없는 운동으로 근력과 근지구력을 높이기 위한 근육운동인데요. 당뇨를 예방하고 당뇨 조절에 필요한 운동은 근력운동을 꾸준하게 진행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근윤운동은 혈당을 조절해 주는 인슐린의 민감성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인데요.

근육운동을 하게 될 경우 인체에서는 포도당 흡수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이 잘 이루어지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으로 손실 될 수 있는 근육을 최대한 보존하는 역할을 하고, 근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때문에 혈압과 당뇨 조절에 필요한 내 몸에 맞는 절절한 근력 운동을 권장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겨울철 혈압 과 당뇨 조절에 필요한 운동은어떤것이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유산소운동을 매일 꾸준히 먼저한다는것에 초점을 두시면서 식사와함께 병행하시기바랍니다.평상시 생활습관에서는 음식과 운동모두 건강하게 관리하셔야합니다.
운동을 매일 50분씩 꾸준히 유산소,근력등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시고 식사의경우,
염분함량주의,아침에 빨간색과일과 야채는 피를 맑게해주시고 혈액순환을 잘되게 도와줍니다
식전30분전 사과반쪽섭취를 매일꾸준히 해주세요.,
또한 자극적인 맵고 짠 음식들-외식횟수조절/찌개류,국밥종류의 국물류를 주의해주시고,
몸속나트륨함량배출에 도움되는 칼륨식품-특히 외식했을경우 섭취해주세요.
하체의경우,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유산소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