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흡불편 증상문의

안녕하세요 50세 남성입니다

2~3주전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불편 증상이 생겼습니다
몇분 간격으로 수시로 큰숨(한숨 또는 하품)을 쉬어야 호흡이 편해지는데요 좌측 가슴부위와 등쪽이 좀 불편한 증상도 있습니다
흉통,가래 등 증상은 없고 기침은 매일있는건 아니고 주로 술마신 다음날 아침에 몇번(열번 전후) 하는 정도입니다

며칠전 심장검사를 했는데 심전도, 동맥경화도, 폐엑스레이 결과는 이상없다고 합니다
폐검사는 엑스레이만 했는데 매년 건감검진에서 폐CT, 폐기능검사(둘다 작년 11월 검사)는 특별한 이상이 없어서 이번에는 하지 않았습니다

궁금한사항은
1. 폐암증상중 호흡곤란증상이 있던데 폐암이 다른 증상없이 호흡곤란증상만 있을수 있나요?
폐암의 호흡곤란 증상은 어떤 양상인가요?
2. 심장검사를 준종합병원급 순환기내과에서 했는데 거기서 폐엑스레이 검사를 해도 호흡기내과처럼 폐암등 폐질환 여부 판독을 하나요?
3. 저와같이 매년 폐CT등 검사를 해왔는데 1년뒤에 갑자기 폐암이 걸릴수도 있나요?
4. 심장,폐에 이상이 없다면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는 어떤경우가 있습니까?
답변 부 탁드립니다


답변

Re : 호흡불편 증상문의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4가지 궁금점에 대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1. 폐암의 호흡곤란은 다른 호흡기질환의 호흡곤란과 비슷하기 때문에 호흡곤란의 증상만으로 폐암의 호흡곤란을 특정할 수 없습니다. 폐암에서 나타나는 여려가지 증상은 다른 호흡기 질환에서도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단순 흉부 X레이 검사로 폐암의 조기 발견은 어렵습니다. 단순 흉부 사진상 폐에 종양이 보이는 경우에는 이미 폐암이 진행이 된 상태에서 보이기 때문입니다.

3. 매년 흉부 CT를 해왔다면 가능성은 낮으나 폐암 중에서 소세포 폐암은 발병 후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1년전 흉부 CT가 정상이었다는 소견이 폐암을 100% 배제할 수 있는 근거는 되지 못합니다.

4. 심장과 폐에 이상이 없는데 호흡곤란이 올 수 있는 이유는 기관지문제나 혈관의 문제 혈액의 문제로도 호흡곤란이 올 수 잇고, 모든 검사가 정상인 경우에는 심인성 호흡곤란으로 진단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