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검사결과가 나왔습니다콜레스테롤을 ...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검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Re :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검사결과가 나왔습니다콜레스테롤을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질문을 주셨군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한 운동]
먼저 체중조절이 필요하며, 체지방 감량을 위한 운동을 주 3회 이상 하시길 권장합니다.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중강도 이상의 운동으로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걷기 운동 효과]
1. 유산소 운동으로써 체지방 분해를 도와 체중을 조절하고 비만을 개선합니다.
2.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청소하고, 혈압을 낮춰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3. 당화혈색소와 인슐린 농도를 낮춰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폐활량을 증가시켜줍니다.
5. 유산소운동이자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써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 과체중일 경우 통증이 있다면 관절 부하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심리적으로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바르게 걷는 방법]
1. 바르게 선 자세로 시선은 10~15m 바닥을 주시합니다.
2. 팔꿈치는 90도로 구부려 앞뒤로 흔듭니다.
3. 발은 뒤꿈치부터 엄지발가락까지 무게중심을 이동시켜줍니다.
4. 발 모양은 일자로 걷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면 체중감량과 체지방감량, 고지혈증 및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는 운동내용을 찾아보시길 바라며, 일상에서 많이 움직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조절과 운동 잊지 마세요~!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검사결과가 나왔습니다콜레스테롤을 ...
김연선
김연선[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질문자님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확히 알수는 없으나, 흔히 고지혈증은 중성지방이 높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둘다 높은 경우를 고지혈증으로 진단을 하게됩니다.

서구식생활의 경우 육류위주의 기름진 식사이다 보니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혈증인 경우가 많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탄수화물 과다섭취로 인해 중성지방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식사중의 지방(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의 적절한 섭취도 중요합니다.

근래의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함량이 높은 식품보다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혈중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더 효과적이라 하여 새우, 오징어, 젓갈류 등 고콜레스테롤 식품의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적정량 섭취하는 것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포화지방함량이 높은 식품은 육류내장, 베이컨, 삼겹살, 소세지, 마요네즈, 버터, 우유, 치즈 등으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급원식품인 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을 드실때에도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눈에 보이는 기름기(포화지방)는 제거하고 먹으며 조리시에서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조리법은 제한하는게 좋습니다. 단백질 급원식품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지방함량도 많기 때문에 적당량 먹되 섬유소는 콜레스테롤 배설효과가 있으므로 섬유소가 풍부한 해조류 및 채소반찬을 충분히 먹으면 혈중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됩니다.

그 외에 유제품에도 포화지방함량이 많으므로 저지방 우유로 택하며 도넛, 케익, 초코렛 등 단순당질이나 버터, 마가린이 함유된 간식섭취 또한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