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56남자 키166 몸무게82인데요 지금다이어트중이면 ...

나이56남자 키166 몸무게82인데요 지금다이어트중이면 당뇨도공복에140 식후두시간약간의운동후140전후입니다 근래에 혈압도 140을넘길때도있어요 전에는120전후였는데요 앞으로 몸무게도 좀빼고 운동도할러고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많은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나이56남자 키166 몸무게82인데요 지금다이어트중이면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체지방의 감소를 통해 인슐린 저항선의 개선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인 분들은 체중조절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슐린 저항성의 개선, 당뇨의 개선이 중요한 것이지
단순히 체중감량이 1차 목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조절 추이를 지켜보면서, 다이어트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너무 무리한 운동, 너무 극단적인 식단은 혈당 수치가 오르락내리락 널뛰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약용량 조절에도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인 분들의 체중조절은
평소 본인이 먹던 음식으로 하되, 그 양을 줄이고 매번 비슷한 칼로리로 하루 세끼를 다 드시면서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혈당도 안정이 되고, 약용량 조절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이어트를 생각중이시라고 한다면, 당뇨 처방 받은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운동 방향, 식이량 조절등은 직접 진료보신 주치의와 상의 하심이 맞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56남자 키166 몸무게82인데요 지금다이어트중이면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혈압개선과 건강향상을 위해 체중감량이 필요하십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혈압개선을 위해서라도 체중감량을 권장해드립니다.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식사는 밀가루 대신 메밀이나 녹말로 만든 면, 찌개는 건더기만, 커피는 블랙으로, 고기는 비교적 지방이 적으신 부위로 섭취하시길 바라며, 혈압수치가 높은 편이므로 꼭 중요성을 인지하시고 개선하시길 바랍니다.

운동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시는기를 권장합니다. 운동이라고 고강도의 트레이닝 말고 본인의 체력수준에 맞춰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운동내용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혈압 개선과 체지방감량을 위해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유산소운동은 30분 이상 실시했을 때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산소운동은 최소 30분 이상 실시하시길 바랍니다.

근력운동도 함께 병행해주시면 체지방 감량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고혈압일 경우 무거운 무게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반복횟수를 늘려 근육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라며, 운동 시 호흡 주의하여 주시고 꼭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런지, 계단오르기 등
-운동 강도: 중등도 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3일 이상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빠르게 40분 이상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나이56남자 키166 몸무게82인데요 지금다이어트중이면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공복혈당 측정시 8시간의 금식 후 측정하게 됩니다. 이후 100 ~ 125 mg/dL 까지 당뇨를 의심하는 단계이며, 질문자님의 건강을 위해 꾸준히 관리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함으로 체계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를 수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의 경우 고강도의 운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운동 뿐 아니라 영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혈압수준이 높으시면, 병원을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식사 시간은 동일한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조절의 경우 탄수화물을 적게 먹거나 제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밥, 면, 밀 등의 탄수화물은 체내에 거의 당으로 변환되고, 단백질의 경우 50%, 지방은 10%로 당으로 전환됩니다. 이렇듯 간단한 영양소의 정보를 생각하시어 식단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시 바랍니다. 외부 음식의 경우 맛을 위해 조미료와 소금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도시락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있는 식사량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저녁에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수면을 취했다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간식은 식후 2시간 후에 혈당 체크 수치가 오르지 않을 때 섭취 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의 경우 저항운동(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인 걷기, 사이클, 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라며, 운동강도는 중, 저 강도 운동으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무산소운동(근력운동)의 경우 체중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거나,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시행하셔서, 기초 근력과 근지구력을 형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운동의 경험이 적으셨던 분이라면 또는 운동량을 배 이상 늘리신다면 운동 후에는 갈증과 식욕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시행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식사량을 늘릴 수 있으니 이점을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56남자 키166 몸무게82인데요 지금다이어트중이면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당수치 관리를 위해서 식사는 하루 3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챙겨주시고, 골고루 균형적인 식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식품(채소류)을 충분히 드시고, 가능한 싱겁게 드시고요,
과식을 하거나, 단당류(설탕, 꿀 등)나 고지방 음식은 제한해 주세요.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등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를 하시기 전에 샐러드를 곁들어 혈당을 천천히 올리도록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데에 있어 저 나트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염분 식이를 하다보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수분양을 맞추기 위해 혈액 속으로 수분을 데려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첨가물과 염분량이 많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은 피해주시고, 국밥류, 찌개류는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식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음식의 온도가 높으면 짠맛이 잘 느껴지지 않기에 조리 후에 간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여기에 제철 과일 및 채소를 하루 2가지 색상 이상 챙겨 드신다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시게 되고, 채소와 과일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강하 작용을 해준답니다.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중에는 바나나, 사과, 수박, 배 등이 칼륨이 풍부하여 좋고, 채소 중에는 토마토, 양파, 고구마, 양배추 등이 좋으며, 해조류인 다시마, 톳, 미역 등도 칼륨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