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원래 음식에 대한 알러지가 전혀없었는데 며칠전에 새우를 ...

원래 음식에 대한 알러지가 전혀없었는데 며칠전에 새우를 먹은 후에 얼굴과 목쪽에 두드러기가 생겨 응급실에 다녀온 적이 있는데요.. 31년 살면서 한번도 이런적 없다가 갑자기 이럴수가 있는건가요?? 그리고 갑각류 알러지라는게 갑각류를 먹으면 무조건 이럴까요 ㅠㅠ 게장을 좋아하는데 이제 좀 두렵네요..


답변

Re : 원래 음식에 대한 알러지가 전혀없었는데 며칠전에 새우를 ...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과거력이 없다가 갑자기 알러지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의 복잡성에 의한 스트레스의 증가, 식생활의 변화, 서구식 주거 환경, 애완 동물 사육의 증가, 환경 오염 등으로 후천적 알러지 질환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새우에 대한 알러지 혈액검사가 있으니 시행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게, 새우와 같은 갑각류에 대한 알러지 반응은 흔한 편이고 갑각류끼리 항원이 비슷하여 다른 갑각류에 대해서도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으나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즐겨먹는 갑각류에 대해 알러지 검사를 같이 시행하기도 합니다.

같은 음식의 경우 날 것으로 섭취했을 경우 항원성이 강하여 알러지 반응이 더 잘 발생하므로 의심되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열을 가하여 익혀 드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호흡곤란과 같은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음식은 절대적 금기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