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0살 178 63평소에는 괜찮은데술먹고 다음날은 ...

30살 178 63
평소에는 괜찮은데
술먹고 다음날은 뭘 먹기만하면 설사를
3~4번은 꼭 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인가요?


답변

Re : 30살 178 63평소에는 괜찮은데술먹고 다음날은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과민성대장염)의 원인 및 증상으로는 불안, 스트레스, 과음, 편식등의 원인으로 생각하지만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복통, 복부팽만감, 설사 또는 변비, 속쓰림등을 동반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는 특정검사법으로는 진단하기 어려우며,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거나 잔변감으로 인해 불편함을 보인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약물만으로 치료가 어려우며,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섭취를 병원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오히려 장내 유익균 먹이이기 때문에 공급해 주시면 유익균들이 증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불가리스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계시거나 찬불가리스 섭취시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혈중 비타민D 농도와 칼슘 농도가 비례하여 나타난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뿐만 아니라 비타민D와 칼슘과 함께 섭취하시면 예방또는 도움이 되겠습니다.

3. 나쁜 음식들은 포화지방산,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사,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가스발생률이 높음), 알콜, 인스턴트 음식, 향신료가 많이 들어 있거나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등이 있습니다.

4.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채소가 좋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