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매독결과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가 몇년전 매독 판정을 받고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후 몇달에 한번씩 계속 검사를 받고 있는데 맨처음 1:16이었던 역가가 1:4까지 떨어지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반년전쯤 받은 결과에서 역가가 다시 1:8로 올랐다는겁니다.. 저는 혹시나 재발이 아닌가 걱정했는데 동시에 같이 진행한 현재 활성인지 아닌지을 알아볼수 있다는 검사인 FTA-ABS lgM 검사는 Non-Reactive가 나왔으니 괜찮을거라고 하셨습니다. 그래도 너무 불안해서 원래 반년에 한번씩만 하시면 된다고 하셨는데 제가 3개월 후 다시 결과를 보겟다고 해서 3개월만에 다시 검사를 했는데 이번에도 역가는 1:8, FTA-ABS lgM 검사는 Non-Reactive가 나왔습니다. FTA-ABS lgM 검사가Non-Reactive가 나왔으니 활성이 아니라고 괜찮다고 하시는데 저는 인터넷에서 역가가 1:8이상이면 활성으로 봐야한다는 글을봐서요ㅠㅠ 역가검사와 FTA-ABS lgM 검사중 뭐가 더 믿을만할까요...이런결과로 봣을때 치료가 됬다고 봐도 되는걸까요?? 제가 너무 걱정이 되어서 자세한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매독결과 관련 질문드립니다.
배범철
배범철[전문의] 아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배범철 입니다.

여러번 검사에 1:8이라면 매독 pcr 검사를 해서 세균이 살아 있는지 없는지를 보면 됩니다.

그러면 확실히 치료가 됐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