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력운동을꾸준히하다보니 혈압이높아졌습니다유산소를거의 ...

근력운동을꾸준히하다보니 혈압이높아졌습니다

유산소를거의안하고 무산소운동 근력운동을 많이했습니다.. 다시 정상혈압으로가려면 유산소만해야하나요?


답변

Re : 근력운동을꾸준히하다보니 혈압이높아졌습니다유산소를거의 ...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한다고 하여 혈압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무거운 무게로 헬스를 하는 경우, 순간적인 혈압이 상승되기는 하지만, 이로 인해 평소 혈압이 오른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반대로 적당한 근력 운동이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많지요.

이미 혈압이 높아진 상태라면, 아주 무거운 무게로 근력 운동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혹은 맨몸으로 하는 근력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다만 운동을 할 때, 발살바 메뉴버(Valsalva manuever; 힘을 줄 때 숨을 참는) 호흡을 하는 것을 피하고 자연스러운 호흡을 하도록 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력운동을꾸준히하다보니 혈압이높아졌습니다유산소를거의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모든 운동(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낮출 수 있음으로 고혈압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권장 됩니다. 다만, 운동 수행중에는 모든 운동이 혈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운동 수행 중과 운동 수행 후 몇 시간 까지(개인에 따라 다름)는 협압이 평상시보다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권고사항에서는 심혈관질환이 있는 자에겐 고강도 근력운동을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말초동맥혈관의 압력을 가중시킴으로 인해 말초저항이 상승되고 혈류가 감소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감소된 혈류를 복귀 하기 위해 심박출량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함으로 혈압이 상승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운동 수행시 호흡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압을 상승 시키는 호흡법은 발사바 호흡법으로 고중량 운동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중량운동을 수행 중, 무게를 들거나 당기기 또는 밀기동작을 실시 할 시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는 행위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운동 수행시 호흡법을 체크해 보시기 바라며, 올바른 호흡법은 힘을 쓸 때 호기 하시고, 힘을 거두어 들일 때 흡기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