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미 심장안에 생긴 혈전은 어떻게 됩니까?

일단 빠른 이해를 위해 앞의 제 질문과 선생님의 답변을 복사해 놓겠습니다.
제 질문 : 저는 15년전 급성심근경색으로 관상동맥우회술을 받고 계속 의사선생님의 처방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한 1년전에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였는데 심장에 혈전이 발견되었다고 약을 아스피린을 빼고 와파린을 처방하였습니다. 한달에 한번 피검사를 해가며 계속 와파린을 복용중입니다.
그런데 저는 와파린이 혈전을 녹이는 혈전용해제인 줄 알았는데 오늘 우연히 그게 이미 생긴 혈전을 녹이는 게 아니고 혈전이 생기는 걸 예방하는 항응고제라는 걸 알았습니다.
그럼 이미 심장안에 생긴 혈전은 어떻게 됩니까?
며칠번에 초음파검사를 했는데요,아직 혈전이 남아있어 계속 와파린을 처방한답니다.
선생님이 알아서 하시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궁금합니다.
혈전용해제로 녹여 없애버리면 간단할텐데 와파린은 혈전을 용해하는게 아니라는데 왜 이약을 사용하는 지 궁급합니다. 그리고 이미 생긴 혈전은 더이상 혈전이 생기지 않게 예방만 하면 저절로 사라지는 건 가요?
선생님 답변 :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심장에 혈전이라는 용어는 매우 애매합니다
관상동맥 우회술 한 혈관을 만하는건지요?
아니면 심장의 어느부위에 혈전이 생겼다는 말인지요?
와파린은 항응고제이고
아스피린은 항혈소판제입니다
이미 생긴 혈전을 녹이는 목적은 안됩니다
어느 부위에 혈전이 있는지
어떤 상황인지가 중요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혈전은 심장안에 생겼다고 했습니다. 초음파 검사도중 모니터를 보며 설명을 해 주시더라고요. 뭐 그래봐야 제가 잘 모르지만. 모니터상으로는 어느쪽 심실 혹은 심방인지 모르지만 밑에는 판막이 열렸다닫혔다 하는게 보이고요, 윗부분에 뭐가 있는데 그게 혈전이 쌓인거라 했습니다. 1년정도 아스피린을 와파린으로 바꿔 복용했는데 중간에 초음파 검사를 한번하고,또 며칠전에 한번하고 해서 총 세번의 초음파 검사를 했습니다. 지금은 쌓인 혈전이 줄었으나 아직 조금 남아있다고 합니다. 다른 곳도 아니고 심장이라 저는 상당히 불안합니다. 언제 어느때 그 혈전이 떨어져 나가 어느 혈관을 막을 지.... 지금 상황에 대해 선생님의 고견을 기다립니다.


답변

Re : 이미 심장안에 생긴 혈전은 어떻게 됩니까?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답변이 늦어 진심으로 사과 말씀 올립니다. 학회 참석 차 해외 출타 중이었습니다.

심장 내에 있는 혈전을 꺼내기 위해서는 심장을 세워야 되고 개흉 및 개심을 해야되니 큰 작업이 됩니다. 먼저 혈전이 줄고 있고, 별다른 증상없이 줄고 있으니 다행인 일이네요.

좌심방과 그에 이어진 좌심실은 전신으로 뻗어나가는 대동맥 및 뇌로 가는 경동맥 등 매우 위험한 곳이죠. 그래서 이 부위의 혈전은 매우 경계심을 갖고 치료를 결정하는데 일단 와파린을 사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쪽이면 직접적으로 혈전을 제거하지 않은 것과 직접적으로 혈전을 제거하는 것의 위험과 득실 등을 따져서 만들어진 가이드라인 대로 치료를 하는 것이니 의료진의 처방을 믿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심장안에 혈전을 꺼내는 것은 매우 큰 공사입니다. 약으로 사이즈가 준다면 당연히 약으로 경과를 지켜보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우심방이나 우심실의 혈전이면 폐동맥으로 날라가는 것이니 좌측 심장 쪽 혈전보다는 덜 우려스럽지요.

정확하게 어느부위인지 환자 본인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와파린 잘 복용하시고 녹색 야채 많이 드시지 말고 INR 이라고 하는 혈액검사 정확한 예약일에 가서 잘 체크하시고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