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가 신장이 좀 나쁜데 병원에서 칼륨이 있는 식품은 ...

제가 신장이 좀 나쁜데 병원에서 칼륨이 있는 식품은 먹지 말라고 하는데 전혀 먹으면 안되는지 또 칼륨이 많이든 식품에는 무엇이 있는지요


답변

Re : 제가 신장이 좀 나쁜데 병원에서 칼륨이 있는 식품은 ...
김보연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보연 입니다.

칼륨은 다양한 식품에 고루 분포되어 있어 신장이 안좋으신분들은 식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품군별로 칼륨 주의가 필요한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곡류군 - 감자, 고구마, 보리, 현미, 녹두, 율무, 차수수, 차조, 팥, 호밀, 밤, 토란, 흑미, 은행, 메밀, 오트밀, 옥수수 등 (밥은 흰밥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육류 생선 달걀 콩류 - 검은콩, 대두, 베이컨

3. 채소군(칼륨 고함량 채소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양송이, 쑥, 고춧잎, 쑥갓, 아욱, 근대, 시금치, 죽순, 머위, 물미역, 미나리, 부추, 취, 단호박, 늙은호박 (쉽게 생각하시면 잎이 짙은 푸른색인 것은 칼륨이 많다 생각하시면 비슷합니다)

4. 지방군 - 땅콩, 아몬드, 잣, 참깨, 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 호두

5. 과일군 - 곶감, 멜론, 바나나, 앵두, 참외, 천도복숭아, 키위, 토마토, 방울토마토

기타 - 초콜릿, 흑설탕, 황설탕, 로열젤리, 우유 및 유제품류 모두

칼륨을 전혀 먹으면 안되는지에 대해서는 의사선생님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칼륨을 적게 먹어야 하더라도 아예 안먹는 것은 불가하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