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생아 갑상선 수치 질문드립니다.

처음 출산한 병원에서 출산 2일째에 갑상선 TSH수치가 19.0 (17.8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으로 2주후 재검사 떠서
2주후에 다시 재검사 받았을 때 29 (선생님이 기준을 6.xx로 말씀하셨던듯 합니다) 으로 하여 약 처방해 주셨고, 저희는 약을 바로 먹기가 주저스러워 병원을 옮겨 다시 검사 받았습니다. 이 두번 모두 T4는 정상수치였습니다.

결과를 며칠지나 전화로 상담했는데 TSH가 8.2라면서 좀 높다하시고 (지난 수치와의 연관성은 말씀안하셨습니다.)
하고 갑상선글로블린(?) 수치가 102로 좀 높다하시고, 그래서 갑상선을 합성하는 효소의 역할이 부족할 수 있다고 약을 먹으라고 합니다.

질문 드립니다.
갑상선 글로블린 이라는 수치는 처음 듣고 쉽게 검색도 안되는데 어떤 수치인지요?
TSH가 여전히 기준치보다 높지만 많이 낮아 졌는데, 이 부분은 큰 의미가 없는 것인가요?
6월 22일에 41주로 출산하였습니다. 아직 약을 먹지 않고 있는데, 하루라도 급히 먹기 시작해야 하는 것인가요?


답변

Re : 신생아 갑상선 수치 질문드립니다.
서정호
서정호[전문의] 연세한결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서정호 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하는데는 free T4, TSH 가 가장 중요합니다.

thyroglobulin은 보조적인 판단 기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진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TSH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아닐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 제제를 복용해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크지 않은데 비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일 때 호르몬 제제 복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료진이 약 복용을 추천한다면 복용하는 것이 아이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판단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