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이 간지럽고 충혈 비슷하게 눈이 붉에 변해서 안과에 ...

눈이 간지럽고 충혈 비슷하게 눈이 붉에 변해서 안과에 내방하였는데 눈병 이라고 하셧는데 그이후로 아무런 조치 안해주셧는데 괞찮은가요? 지금도 눈이 계속 따갑고 간지럽습니다.. 학생인지라 학교에 계속 가도 되나요?


답변

Re : 눈이 간지럽고 충혈 비슷하게 눈이 붉에 변해서 안과에 ...
송명철
송명철[전문의] 강남밝은명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송명철 입니다.

눈병"이라고도 하는 유행성 각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는 안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개인차에 따라 시력저하, 안내염까지 일으킬수 있습니다.

통상 감염후 1주후(잠복기)에 발병되며 약 2~3주간 증상이 나타납니다. 쳐다보는 것으로 옮기지는 않지만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눈으로 심어져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개인 위생만 철저히 한다면 학교 등교는 가능합니다.

눈병 후 첫 7-10일간은 약을 써도 증상이 더 심해지고 귀 아래나 목근처의 임파선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심한 경우 몸살같이 오한 이 오고 얼굴전체가 붓습니다. 이 시기가 전염성이 가장 강합니다. 1주 전후로 반대측으로 넘어가고 그즘부터 각막염이 와서 눈도 못 뜰 정도의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결막 충혈이 심할 경우 분홍색의 진물이 흐리기도 합니다.

치료는 대증치료에 치중되는데 눈이 많이 부으면 냉찜질이 도움이 되며 안약과 복용약도 잘 드셔야 됩니다.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약은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증상을 조금 약하게 할 뿐입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눈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대개 1주일이 지나면서 병세는 많이 호전됩니다.

우선 다른 가족들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 큰 후유증 없이 회복되니 걱정하지 마시고 잘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