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쪽폐는3분의1정도는페가굳어있고다른페는10의1정도쪼그라 ...

한쪽폐는3분의1정도는페가굳어있고다른페는10의1정도쪼그라들었다고합니다
무거운짐을들면숨이차고그러는데
대구파티마병원에서는6개월마다정기검사를하라고해서지금까지
2년정도되었습니다특별하게약도안주고검사만받으라합니다
좋은처방부탁합니다


답변

Re : 한쪽폐는3분의1정도는페가굳어있고다른페는10의1정도쪼그라 ...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숨찬 증상 이외에 다른 증상 --가래, 기침 등--은 없으신가요? 진단 병명은 어떻게 받으셨나요? 폐기능이 어떻던 제대로 잘 되고 있지 않은 상황으로 경과 관찰, 검사 중이신 것을 보이네요..

일본에서는 숨이차고 폐기능이 떨어져 있어 생활이 불편한 경우에 이를테면 '보중익기탕'이라는 처방에 기타 폐 증상-가래, 기침--등에 도움될 한약제를 추가하여, 생활의 질 개선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에 대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의사선생님들이 한약을 활용하여 치료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위 처방도 한의서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도 원일불명의 폐질환이나, 만성 폐질환의 경우 한의서적을 참고하여.. 숨이 차고 하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처방을 한의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분 같은 경우, 단순히 기관지에는 도라지가 좋더라.. 뭐가 좋더라 라는 정도의 말에 의존하지 마시고, 기관지 환자를 많이 보는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봅니다. (참고로 도라지도 길경이라는 한약제 이며, 대부분의 뭐가 좋더라 하는 것들은 한약제들입니다.)

병원에서 약을 주지 않는 경우 한의원에서 치료를 장담할 순 없지만, 조금의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처방을 제시할 순 있을 듯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잘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