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낭성난포증후군입니다.살이쪄서 생긴건 아니구여ㅠㅠ( ...

다낭성난포증후군입니다.
살이쪄서 생긴건 아니구여ㅠㅠ
(살을 10키로정도 빼도 동일해요 병원에서 살이쪄서 생긴건 아니라고...그래도 합병증 예방을 위해 다이어트 하라고 하네요)
그러나 살이 정말 잘 안빠져요..ㅠㅠ
2015년 헬스에서 PT받으며 식단조절하면서 100일에 6키로 빼고...이후 다시 요요 와서 살이 찌고..

이래저래 다이어트 다 해봤는데...안빠지네요..
그렇다해도 월경은  안하고요ㅠㅠ

병원에서는 호르몬약을 지속적으로 먹으라 하고..
호르몬약은...3개월동안 먹어도 먹을때만...하고요..

지속적으로 먹기가 쫌...꺼려지는 호르몬약...

한약을 먹어야 하나 고민이 되네여 ㅠㅠ
다낭성난포증후군도 걱정이고
다이어트 안되는 것도 걱정입니다


답변

Re : 다낭성난포증후군입니다.살이쪄서 생긴건 아니구여ㅠㅠ( ...
김미경
김미경[전문의] 사랑아이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미경 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분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내용입니다. 체중을 50Kg 후반대까지 감소시킨다면, 훨씬 좋을텐데 그게 나이가 더 들면, 더 어렵더라고요. (몸소 체감하는 고통입니다^^).

그래도 저도 늘 지치지 않고, 평생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식사, 음식은 슈퍼푸드 위주로, 탄수화물은 절반으로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 (시간이 정말 정말 없어서 출퇴근 시간에 빠르게 걷기로 대체)을 평생 유지하려고요. 그게 정답이니까요. 정답을 끝까지 제가 지켜보려고요. 정답을 끝까지 지키면 어떤 결과가 오는지 확인해 보고, 다시 한 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위의 생활을 4개월 유지할 동안 하나도 변화가 없던 체중이, 최근 한 달 사이에 2kg감량이 되는 건 확인했습니다.)

저는 어차피 평생 생각해야 하는 것이 체중관리라면, 평생 지속 가능한 쪽을 선택하기로 결정했답니다.

그리고, 호르몬은 6개월~1년 정도만 꾸준히 드셔보세요. 1년 정도 복용 후, 배란이 일시적이지만, 돌아오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됩니다. 물론, 무배란이 유지될 수도 있는데요. 휴약기 동안에도 무월경이 3개월 이상 유지된다면, 다시 생리유도를 해주고 다음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할 겁니다.

주치의 선생님 한 분을 만나셔서 꾸준히 관리받으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낭성난포증후군입니다.살이쪄서 생긴건 아니구여ㅠㅠ( ...
김현수
김현수[한의사] 자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현수 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체중과도 많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지만

국내에서는 마른체형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사람도 많이 볼수 있습니다.

특이한 조모증의 형태를 띄지 않고도 희발월경의 양상만 가진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가 많습니다.

적절한 호르몬제 복용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한약치료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적게먹어도 체중감량이 제대로 안되는 케이스는 순환불리에 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순환개선을 위한 한약 복용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까운 한의원과 산부인과에 내원하시어 앞으로의 진료로드맵을 잘 짜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