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가 알러지가 많은 편인데 알러지 검사에선 게, 새우 ...

제가 알러지가 많은 편인데 알러지 검사에선 게, 새우 알러지가 약간 있다고 했는데 전 심하게 반응하거든요.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얼마전 배우 구혜선씨가 하차한 이유를 찾아보니 아나필락시스 더군요. 근데 그 사진을 보니 제 알레르기 증상과 똑같아요!!
근데 또 관련 정보를 보니

1) 음식
이론적으로는 모든 종류의 음식물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지만, 흔히 관찰할 수 있는 것은 밀가루, 메밀, 땅콩 그리고 새우나 가재와 같은 갑각류 등이 있다. 드물지만 음식을 단순히 먹는 것만으로는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지 않지만, 섭취 후 달리기나 농구와 같은 운동을 했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음식 의존성 운동 유발성 아나필락시스’라는 긴 이름으로 부른다.

2) 약물
역시 모든 약물이 이론적으로 이러한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흔한 약물은 페니실린이나 세팔로스포린 계열의 배타락탐 항생제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그리고 컴퓨터 단층촬영(CT)에 사용되는 조영제 등이다. 그리고 적혈구나 혈장과 같은 혈액 제재를 투여 받을 때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저는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그런증상이 생긴다는게 다르고 약물중 이부프로펜 계열의 약물이 전부 알러지 증상이 일어나요 가끔 심해서 피가 나도록 긁는데 간지러운증상도 있는게 맞나요?
이게 아나필락시스가 맞을까요? 자가주사가 있다고 있다는데 피하긴하지만 혹시나 하는 맘에 처방받고 싶은데 어느 과를 가야하며 발병 되야지만 처방을받을수 있나요?


답변

Re : 제가 알러지가 많은 편인데 알러지 검사에선 게, 새우 ...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게 새우에 대한 어떤 알러지 증상이 있었는지요
특발성 두드러기와 아나필락시스는 좀 다릅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은 혈관 부종, 연하 곤란, 호흡 곤란, 천명(쌕쌕거림), 빈맥, 혈압 저하, 어지러움, 경련, 의식 소실, 전신 두드러기, 구토, 설사, 복통, 요실금, 변실금등이 있습니다.
호흡 곤란, 혈압 저하, 의식 저하가 의심되면 내과적 응급으로 빠른 응급 처치가 필요하므로 자가 주사제를 갖고 있다가 직접 주사하기도 합니다.
자가 주사제는 병원에서 아나필락시스 진단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아서 희귀의약품센터에 연락을 하셔서 직접 구매합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이 두드러기인지 아나필락시스 증상인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셔서 자세한 병력청취와 정확한 검사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예방을 하면 아나필락시스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