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엉덩이가 퍼졌고 하체가 많이 발달됐는데 무슨 운동을 해야 살 빠질까요?

키는158이고몸무게57인데요..
하체쪽이많이발달되잇어요ㅠ
앉아잇는시간이많고그래서엉덩이가펑퍼짐하고딱만져보니까골반이원래넓어서인지빼도티가안날것같아요ㅠ무슨운동을해야되나요??알려주세요ㅠ
하체쪽살확빠지는방법없나요,,??


답변

Re : 엉덩이가 퍼졌고 하체가 많이 발달됐는데 무슨 운동을 해야 살 빠질까요?
박윤찬
박윤찬[전문의]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3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윤찬 입니다.

질문 주신 하체 운동 방법은 근력 운동과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빨리 걷기나 가벼운 조깅을 추천드리며, 시간이 없을 때는 계단 이용을 늘리거나 잠깐식이라도 짧은 거리를 뛰는 대안도 있습니다. (저도 시간 없을 때는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 타러가는 짧은 거리라도 뛰는 등 신체 활동량을 늘리려는 노력을 합니다.)

근력운동은 초심자 분들은 정확한 자세 습득이 우선입니다. 대표적인 하체 근력 운동인 스쿼트와 런지를 본인 몸무게만을 가지고 하십시요.

올바른 자세에 관해서는 동영상 매체를 활용하시고,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스쿼트 동작을 하실 때는 발 뒤꿈치에 체중을 실으시고, 절대 무릎이 본인 발보다 앞으로 나가면 안 됩니다.

신체 한 부분만 살이 찌는 체형적인 고민은 혼자 해결하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엉덩이가 퍼졌고 하체가 많이 발달됐는데 무슨 운동을 해야 살 빠질까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여 주십시오.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신체 특정부위의 체지방만을 제거하는 운동은 없지만, 체지방을 전체적으로 감소시키는데에 있어 유산소 운동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다보면 엉덩이(둔근)근육과 다리 부위의 근육이 단련되어 보다 매끈한 하체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라토너들이나 달리기를 주종목으로 하는 선수들의 경우 둔근과 다리 근육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지요.

근력운동은 우리의 체형을 보다 탄력있게 만들어 주는 운동입니다.
같은 무게의 근육과 지방을 두고 육안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같은 무게라하더라도 지방이 더 큰 부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근육의 질량이 지방보다 좀 더 밀도가 높다는 뜻이며, 더 단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체중인 두사람이 있습니다. 한사람은 체지방이 낮고 근육량이 많으며, 한사람은 체지방이 높고 근육량이 적습니다.
둘을 비교했을 때, 체지방보다 근육이 많은 사람은 더 탄탄해보이고, 날씬해 보이겠지요.

운동은 가급적 매일(주당 최소 3일), '조금 힘들다 ~ 힘들다' 의 강도, 60~90분 정도 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은 가급적 걷기보다는 빨리걷기, 뛰기를 진행해주세요. 운동의 효과는 그 강도가 높을수록 효과가 좋기 떄문입니다.
근력 운동으로는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힙레이즈, 런지, 스쿼트 점프 등 맨몸 근력 운동을 진행해 주십시오.

운동의 효과는 얼마나 노력했는가에 따라 얻는 효과도 달라집니다.
하체쪽을 확실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노력과 꾸준함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엉덩이가 퍼졌고 하체가 많이 발달됐는데 무슨 운동을 해야 살 빠질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퀏, 런지, 사이드킥, 프론트 킥, 어덕션, 어브덕션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 로윙 머신을 30 ~ 60분가량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 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