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를 했다가 키가 더 이상 안 클 수도 있나요?

고등학교 1학년 남자인데 키는177에서 178정도고요 몸무게는 76~77정도 나갑니다. 살을 빼야 할 것 같은데 다이어트가 키랑 관련이 있나요?? 다이어트를 했다가 키가 더 이상 안 클 수도 있나요?


답변

Re : 다이어트를 했다가 키가 더 이상 안 클 수도 있나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현재 질문을 준 학생의 키나 체중은 숫자로만 보면 균형이 맞습니다.
키와 체중 각각 또래들과 비교시 85~90%로 큰 편에 속하고, 체중도 키에 비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체중의 숫자보다도 체형이 아닐까 싶군요.
체형은 다이어트가 아닌 운동을 통해 맞추어갈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성장기의 다이어트는 성인과 달라서 먹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혹,
그릇된 식습관이 있다면 이를 교정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할 수 있어야합니다.

먹는 것을 제한할 경우 성장에 필요한 칼로리나 영양소도 제한되어 성장에 영향을 줄 위험이 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했다가 키가 더 이상 안 클 수도 있나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네. 키성장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후천적 요인은 영양, 운동, 수면입니다.

성장기 필요한 영양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치로 클수 있는
키에 못미쳐 성장할 수 있으므로 성장기 무리한 다이어트는 실시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은 성장호르몬을 분비시켜 키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장호르몬은 뇌의 뇌하수체라는 내분비샘에서 분비되며 청소년 시기에 뼈의 성장, 근육 증가,
키 성장을 촉진 시키는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성장이 끝난 성인기에는
지방 분해 등 신진대사에 작용하여 우리 인체의 건강상태와 지방,
근육량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 촉진을 위해서 특히 숙면을 취할 때 최대로 분비되기 때문에 너무 늦게 않게 시간에
취침하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 후 1~2시간 후 성장 호르몬 분비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는 운동 후 회복을 돕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운동하고
몸이 회복을 필요할 정도로 운동해야 하므로 중-고강도의 운동 실행이 필요합니다.

운동의 경우, 걷기, 빨리걷기, 조깅, 줄넘기, 배구, 농구, 줄넘기,
점핑잭등의 운동을 가급적 매일(주당 최소 3일), 30~60분 정도,
'조금 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규칙적인 운동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장기 성장호르몬 분비를 끌어 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고
위 내용을 참고로 꾸준히 관리하면 반드시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했다가 키가 더 이상 안 클 수도 있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신장 발달은 성장판 세포의 활성에 따라 성장의 유, 무가 결정됩니다. 물론, 현재까지 성장판의 형성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그 시기가 다름으로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내방하셔서 검사를 받는 것으로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신장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동방법,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주기, 운동후 휴식, 영양 등이 개인의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야 함으로, 전문가의 진단 및 측정을 통해 개인의 특이성을 고려한 운동방식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특별히 신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신장을 촉진할 수 있는 운동법을 연구한 사례는 많으나,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신장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 또한 명확히 제시되어 있는 연구는 없습니다. 단지 운동 수행의 여부에 따라 신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결론이 제시되어 권장사항 여겨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