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천적 무릎 뼈의 이상이 있는 경우 치료방법이 없나요?

저희 아버지께서 올해로 60세이시고 집짓는일을 평생직으로 하셔서 몸을 많이 움직이고 힘을 써야되는 일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40세 후반부터 퇴행성 관절염, 류마치스관절염 판정을받았었습니다. 다리(무릎) mra를 몇차례 찍어봤고 당시에 아빠의 경우 인공관절 수술이 적합한 케이스가 아니라서 아플때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복용으로만 지금까지 버텨오셨습니다. 문제는 무릎뿐 아니라 뼈들이 선천적(유전)문제인지 팔꿈치, 등, 발뒤꿈치등 관절 마디마다 뾰족해지며 살을 뚫고 나올것같이 변형되어 전반적으로 증세가 심해졌습니다.(그래서 병원에서 무릎만 수술한다고 해결되는게 아니기때문에 수술을 권하지않은것으로 기억합니다) 보통사람들과다르게
복숭아뼈같은 부분이 하나더 툭 튀어나와있다던지 눈으로 보거나 만져보면 확실히 다름을 느낍니다.
무릎을 굽히거나 쭈구려앉는자세는 매우 힘들어하시고 일을 안하시면 덜하신다하지만 관절염 증세가 점점 더 심해지기에 자식으로서 우려가 됩니다. 척추관절병원에서도 유전적(기형)으로 뼈가 이렇게 변형되는것은 아직까지 치료불가능한것인지, 무리한 일을 하지않는 방법밖에 없는건지 의학적 지식이 없기에 궁금하여 문의 드립니다.
혹 정밀 검사를 다시받아보려면 어떤 방법을 취하면 될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선천적 무릎 뼈의 이상이 있는 경우 치료방법이 없나요?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현재 적어주신 내용으로는 관절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관절에 대해 제일 정확한 검사는 MRI 검사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 과연 MRI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이 맞다면 현재 염증 정도에 대해 평가후 약을 드시면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변형이 된 관절은 돌아올 수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정말 류마티스 관절염이 맞는지 확인을 해 보고 있으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쓰는 약이 도움이 되는 상태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퇴행성 변화에 대해서는 통증이 심하고 관절 운동에 제한이 있은 경우는 인공관절 치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