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평발로 허리에 통증이 있는데 이게 키에 영향이 있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중학교 3학년 여학생입니다.
1)제가 허리가 아파서 병원에 가봤더니 조금 평발이고 그거땜에 허리에 영향(?)을 줘서 허리가 비틀어져서 아픈거라고 하시더하고요.
그게 키에 영향이 있을까요....?

2) 저희 엄마 키가 155, 아빠는 165이고 저는 현재 정확하진 않지만 151~2정도 되는것 같아요.몸무게는 44~5정도이구요.... 얼마정도 더 클수있을까요?

3)제가 생리를 1학년 8월에 시작했는데 성장판 혼자 닫혔는지 안닫혔는지 알수있는 방법 알주세요려


답변

Re : 평발로 허리에 통증이 있는데 이게 키에 영향이 있을 수 있나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평발만으로 허리에 문제를 준다기 보다는, 본인의 자세나 보행시의 모습 등등을 체크해볼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질문을 준 학생은 키에 비하여 심하지는 않으나, 다소 체중이 과한 발달을 보이고 있는대, 더 중요한 것은 체형이 될 것입니다.

혹, 하체에 비하여 상체의 비반도가 심할 시 골반에 부담을 주게 되어 척추가 휘거나 골반이 틀어질 염려를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해 허리의 통증을 보일 수 있게 됩니다.

키를 떠나, 건강을 위해서도 자세와 허리 통증의 원인을 좀 더 분명하게 체크하고 이를 교정할 수 있어야할 내용입니다.

성장판은 관절과 관절사이의 연골조직으로서 자가 체크는 불가능합니다.

여학생은 평균적으로 초경후 1-2년간 성장기를 보이고 성장완료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성장완료기라해도 성장이 멈춘다가 아니라 완만한 성장을 수년간 보이다 서서히 멈추게 될 것입니다. 그 완만함의 정도나 수년간의 기간은 본인의 자기관리와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키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면, 그 만큼 자기관리와 노력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