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매일 코에서 조금씩 코피가 나요

제가 콧물을 닦을때 휴지를 돌돌 말아서 콧구멍안에 넣어서 닦는데요.

그럴때면 오른쪽 코에서 빼낸 휴지에 코피가 조금 묻어있습니다. 코밖으론 흐르지 않고 그냥 휴지에 점처럼 피가 묻어나는 정도인데요. 오랫동안 매일 그랬왔는데...갑자기 몸이 안좋은것일까 겁이나 질문합니다.

제가 비염도 있고요. 괜찮은건가요? 아님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답변

Re : 매일 코에서 조금씩 코피가 나요.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반복되는 코피가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코피가 나는 가장 큰 원인은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충혈이 되고, 노출된 작은 혈관이 터지는 것입니다.
코의 염증이나 알레르기 등에 의해 코점막이 약해져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코를 세게 풀거나 손을 대면서 물리적 자극이 가해지면 코피가 나기 쉬운 것이지요.
지금처럼 휴지를 말아서 콧구멍에 넣어서 닦는 것도 하나의 자극이며,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피가 나는 경우의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솜을 조금 크게 깊숙하게 넣고, 콧구멍의 말랑한 부분을 양쪽에서 가운데 칸막이 뼈를 향해 5분정도 누르고 있으면 지혈이 될 수 있으며, 이렇게 한 후에도 지혈이 되지 않으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자꾸 반복적으로 피가 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통해 구조적 이상 또는 다른 원인이 없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레이저나 전기로 지혈을 하여야 될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및 안연고를 코점막에 도포하는 것이 코피 예방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