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낭성 증후군 치료를 호르몬제 먹으면서 한방 치료 병행해도 될까요?

작년12월말 다낭성증후군 증상이 있다고 산부인과진단을 받았습니다.
1월부터 호르몬제(야즈정)를 복용중입니다. 4개월째 들어섰구요. 호르몬제는 먹는동안만 인위적으로 조절해주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들었는데 그렇다면 호르몬제와 동시에 한의원 한약이나 치료를 받아도될까요 산부인과는 되도록먹지말라고해서요.. 궁금합니다


답변

Re : 다낭성 증후군 치료를 호르몬제 먹으면서 한방 치료 병행해도 될까요?
정의령
정의령[한의사] 자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의령 입니다.

야*정을 비롯한 피임약은 흔히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성분으로 인위적인 호르몬 조절을 통해 주기에 맞춰 자궁내막이 탈락하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으나 단점도 있으므로 치료계획을 잘 잡아야 합니다.

한약에는 호르몬 성분은 전혀 없습니다. 한때 감초의 스테로이드 전구물질로 인한 오해가 있었으나 어떠한 한약도 인위적인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가로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과 상호작용하지 않게 조제한 한약이면 함께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피임약을 먹을 때 감기 걸리면 감기약도 함께 먹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약물 상호작용이 없으면 한약 치료 얼마든지 함께 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임약을 장기간 쓰기보다 체중조절, 운동을 통한 인슐린저항성 회복등 여러 방법 동원하여 체질을 개선하여 다낭성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