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무게를 줄이면서 키가 크려면 어떤 운동과 식습관을 해야 되나요?

키 156.7인 중3학생인데. 키는 조금씩 자라면서 몸무게는 급격히 늘어서 고민입니다. 3cm크는데 8키로가 쪄서 지금 48kg인데
몸무게를 줄이면서 키가 크려면 어떤운동과 식습관을 해야되나요?
160까지는 꼭 크고싶습니다. 생리는 중1때시작했어용


답변

Re : 몸무게를 줄이면서 키가 크려면 어떤 운동과 식습관을 해야 되나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질문을 준 학생의 현 체중이나 키는 서로 발란스가 맞습니다.
다만, 체중 증가가 꾸준한게 아니라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면 생활 속 그 원인을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어야 할 듯합니다.

본인의 식습관이나 생활패턴, 운동등을 정검해 볼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여학생은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소녀에서 숙녀로 성장하는 과정중 하나가 체지방의 증가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체중 증가속도도 빠르고, 돌아서면 배가 고파지는 그런 시절이 오고는 하는대, 이 때 중요한 것은 체형을 위해 먹는 양은 어쩔 수 없다해도 먹는 내용과 시간대, 그리고 자세와 운동등이 중요할 시기입니다.

어떤 운동이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본인의 근력에 맞는 운동을 즐겁고, 무리됨없이 매일 30분이상을 땀이 나게 꾸준하게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식습관의 가장 기본은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제철의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바르게 먹고,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르를 멀리하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를 줄이면서 키가 크려면 어떤 운동과 식습관을 해야 되나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키도 크고 체중도 감량하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한참 성장기이시기에 지금 키에 대해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만 주의해주시면 앞으로 충분히 키가 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장기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적은 수면량은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식습관은 학생이시기에 오히려 규칙적으로 맞추기 좋으므로 아침 식사는 집밥으로 어머님께서 해주시는 밥을 골고루 든든히 드시고 점심은 급식으로 나오는 음식을 골고루 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저녁식사도 외식보다는 집밥으로 잘 챙겨드시면 좋겠죠?

그리고 참고하실 만한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뱅어나 정어리 같은 물렁한 생선뼈나 연어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레인 요거트 및 치즈 등의 유제품과 배추, 청경채, 케일, 브로콜리 등의 녹채류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사에 포함시켜서 잘 챙겨드시길 바라며,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어육류, 계란, 해산물, 버섯, 두부 등도 매끼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성장 호르몬 분비가 잘 이루어지는 22시~02시 사이에는 꼭 주무셔서 성장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허리를 펴고 다리도 펴서 걸어다니는 것은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되므로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은 정도로만 유지해 주시고 전신 스트레칭을 기상 후와 취침 전에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를 줄이면서 키가 크려면 어떤 운동과 식습관을 해야 되나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키가 자라면서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성인으로 성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가슴과 둔부 부위의 발달로 체지방이 생기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음합니다.또한 현재 키대비 몸무게 또한 정상 범위에 해당하구요. 앞으로의 체중이나 체형관리를 위해서는 활발한 신체활동 습관과 규칙적은 운동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청소년기 무리한 다이어트는 키 성장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식이를 제한한 다이어트를 가급적 삼가해주세요.
단, 식사외 간식은 최대한 줄여주시고, 식사대신 패스트 푸드, 빵, 라면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일도 가급적 없어야합니다.
대신 활발한 신체활동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늘려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체중은 일상생활 습관에의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되면 적정한 체중으로 돌아오기도 쉬우며 앞으로 체중을 관리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생활습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잘 실천해보도록 하세요.

고쳐야할 식습관

1. 끼니거르기(과식할 가능성이 커짐)
2. 패스트푸드 또는 고탄수화물의 음식류 잦은 섭취
3. 잦은 야식
4, 잦은 간식 (간식은 과일이나 견과류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5, 빨리먹기(과식할 가능성이 커짐)
6, 대충씹기
7, 배부르게 먹는다(약간 부족하단 느낌이나 배가 부르기 시작할 때 식사를 중단합니다)

실천해야할 신체활동 습관

1. 가까운거리는 걸어다기
2. 걸어다닐때 천천히 걷기보다 빠르고 힘차게 걷기
3. 대중교통이용시 한두정거장 미리내려 목적지 까지 걸어가기
4.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5.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로 앉아 복부에 힘을 주어 앉아 있기 및 스트레칭 자주 하기
6.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히 근력 운동하기(런지, 스쿼트, 스쿼트 점프, 점핑잭 등)
7. 점심 식사후 산책하기
8.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기
9. 운동하는 습관 길들이기

운동의 경우,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걷기, 빨리걷기, 뛰기, 수영, 자전거타기 등)을 추천 드립니다. 가급적 매일(주당 최소 3일), 30~60분 정도(최소 30분), '조금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운동해주시길 바랍니다.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오랜기간동안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를 줄이면서 키가 크려면 어떤 운동과 식습관을 해야 되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신장 발달은 성장판 세포의 활성에 따라 성장의 유, 무가 결정됩니다. 물론, 현재까지 성장판의 형성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그 시기가 다름으로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내방하셔서 검사를 받는 것으로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신장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동방법,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주기, 운동후 휴식, 영양 등이 개인의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야 함으로, 전문가의 진단 및 측정을 통해 개인의 특이성을 고려한 운동방식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특별히 신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신장을 촉진할 수 있는 운동법을 연구한 사례는 많으나,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신장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 또한 명확히 제시되어 있는 연구는 없습니다. 단지 운동 수행의 여부에 따라 신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결론이 제시되어 권장사항 여겨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