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시 이후 금식하면 살이 빠질까요?

키가 대충 155이고 몸무게는 68에서 62까지 뺐습니다. 그런데 그건 1월달까지 다이어트를 한거구요 지금은 유지만하고 있습니다.그때 했던 다이어트는 6시이후론 금식이였습니다. 이다이어트법으로 다시하면 더 빠지나요?그리고 건강에 안좋나요? 보통체중으로 갈려면 몇키로인가요? 나이는 이제 16 중3입니다.


답변

Re : 6시 이후 금식하면 살이 빠질까요?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현재 신장과 체중을 이용한 신체질량지수가 25.8에 해당이 되며 경미한 과체중에 해당이 됩니다. 또한, 정확한 신체구성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근육과 체지방의 퍼센테이지나 체형을 알 수 없으나 현재 체중에서 약 2-3kg 정도 더 감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어떤 방법으로 실시하셨는지 모르겠으나 단계별로 식사량을 조절하시고 운동량을 증가시켜서 체중감량을 하셨다면 건강에는 오히려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의 식사량은 그대로 유지하시면서 운동량을 조금 더 증가시키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아직 중학교 3학년이기 때문에 신장을 키울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가볍게 걷기-조깅 또는 줄넘기 운동이 권장됩니다.

전신의 스트레칭- 매일 실시하세요.(각 동작은 15초 유지 3세트 반복하세요.)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가볍게 걷기-조깅 또는 줄넘기 운동 - 20-30분(주 3-5일)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다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6시 이후 금식하면 살이 빠질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질문자님의 키 기준으로 현재 BMI는 25.8정도로 과체중~비만에 해당합니다.
체중은 56kg 정도로 감량이 필요하나, 현재 성장기이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

6kg의 체중을 감량하기도 많이 힘드셨을텐데요,
하루 세끼 정확한 시간에 여러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사를 챙겨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6시에 저녁식사를 하시고 금식을 하신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

꼭 건강한 다이어트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6시 이후 금식하면 살이 빠질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적 특성(신장과 체중)을 활용하여 비만지수(BMI)를 산출한 결과 25.81 kg/m2 로 현재 비만범위에 속해 있습니다. (비만지수 = 저체중, 정상, 과체중, 비만) 비만지수로 판단 하였을 때, 다이어트를 통한 권장되는 비만지수는 23.73 kg/m2 이며, 체중으로는 57.3 kg 입니다. 그러나 100g 이라도 증가하신다면 다시 과체중 범위로 속함으로 55kg이 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