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 근육 강화에 좋은 운동법 알려주세요

수고 하십니다
평소에 허리 협착증 이 있어서 주로 걷기 운동 을 합니다
허리 근육을 강화 하고자 선생님 의 추천하는 운동법 을
배우고자 이렇게 녹크 합니다 좋은 소식 기대 합니다
감사 합니다


답변

Re : 허리 근육 강화에 좋은 운동법 알려주세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허리 협착증이 있으신 경우, 무거운 짐을 드는 등 허리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은 피해주세요.
또한 안내해드리는 운동을 가급적 일상생활 안에서 최대한 자주 실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바닥에 누운 상태) 발바닥은 바닥에 붙이고, 무릎의 각도를 90도로 만들어 줍니다. 모든 척추가 바닥에 닿을수 있도록 엉덩이와 복부에 힘을 주어 척추를 내리는 동작

2. (바닥에 누운 상태) 발바닥은 바닥에 붙이고, 무릎의 각도를 90도로 만들어 줍니다. 1번과 반대로 엉덩이와 허리에 힘을 주어 복부를 위로 올려주는 동작

3. (바닥에 누운 상태) 한쪽 다리는 뻗은 상태로 둔 상태에서 한다리는 허벅지를 잡아 가슴으로 붙여주는 동작(양쪽 모두 실시해주세요)

4. (의자에 바른 상태로 앉은 상태) 상체를 고정 시킨 상태에서 한쪽 다리의 무릎을 펴주면서 다리를 올려주는 동작(양쪽 모두 실시해주세요)

5. (옆으로 누운 상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려주기

또한 협착증에 도움이 되는 영상이 인터넷 상에 많이 올라와져 있으니 검색을 통해 확인해 보시고 꾸준히 따라해 보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으리가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 근육 강화에 좋은 운동법 알려주세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디스크 환자의 경우 요추 부위의 운동을 통해 주근육과 협동근을 강화 시킨다면, 요추가 지탱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느 정도 고통이 줄어들 수 있으나 완벽히 통증을 없애거나 디스크가 치료되지 않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척추관련 질환 중 디스크는 생활습관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게 됨으로, 나의 일상적인 자세를 교정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에 따라 발생하기도 하며, 사고의 경우도 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바른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치료와 운동은 24시간 중에 1~2시간 가량 소비되지만 생활 습관은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허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으로 생활습관을 개선을 먼저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허리 디스크에 좋은 운동
1. 허리를 지면에 부착후 허리의 힘으로 지면을 누르는 동작 (호흡은 참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2. 허리와 손바닥을 지면에 부착후 골반을 지상으로 올리고 내리는 동작
3. 무릎을 가슴까지 당기는 동작
4. 엎드려서 다리를 지상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한발씩 시행)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