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문증이라고 하는데 궁금한 점 문의드립니다

하얀색 꿈틀거리는 모양이 보이고 검은색은 아닌데 갈색? 점같은게 보여서 집근처 병원 몇군데를 내원하니 비문증이라고 하시고 검사시 망막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시더라구요.(일상생활 하는데 불편한건 아닌데 없다가 있어서 그런가 영 신경쓰이고 불안하네요..) 질문 몇가지만 남겨 봅니다.
1.비문증은 노화,근시이면 온다던데 4년전 라식수술을 했어요. 라식 전 근시 수치가 오른쪽 눈 -6.75, 왼쪽 눈 -7.25입니다. 이정도면 어느 정도 근시에 속하며 아직 20대인데 이정도 근시면 충분히 비문증이 올수 있는 것인가요?
2.선생님 말씀도 들어보고 인터넷에 찾아보니 유리체가 꽉차있는데 노화로 인해 점점 줄어들어 망막에서 떨어지는 후유리체박리로 인해 비문증이 온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근시면 유리체가 망막에서 떨어져 빨리 줄어드는 것인가요? 그러면 전부 다 줄어들면 어떻게 되나요?3.후유리체박리현상이 멈추면 비문증도 멈춘다고 하던데 후유리체박리현상이 멈추면 눈에 보이는 비문증도 완전히 사라지나요? 후유리체박리현상은 언제 멈추나요.... 멈추기전에도 비문증증상이 사그라지기도 하나요?
4.유리체가 점점 줄어들어 망막에서 떨어지면서 망막조직을 물고 떨어지면 망막열공..심하면 망막박리로 진행된다고 알고 있어요. 유리체는 계속 줄어들텐데 계속 줄어들다보면 언젠간 분명 망막조직을 반드시 물고 떨어지나요? 안물고 떨어지면 좋을텐데...
5. 눈에 약넣고 빛을 비춰 검사를 하시고 사진을 찍으시던데 이러한 검사들로 인해 유리체가 얼마나 줄었으며, 비문증 부유물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 가능 하나요? 아니면 망막에 이상이 없는지만 확인 되나요?
6.20년넘게 없다가 최근들이 증상이 보이니 망막에 이상이 없다고 하시는데도 영 불안하고 무섭네요...


답변

Re : 비문증이라고 하는데 궁금한 점 문의드립니다
송명철
송명철[전문의] 강남밝은명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송명철 입니다.

궁금해 하신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1. 라식 수술전 양안 모두 고도 근시였습니다.20대면 충분히 비문증이 있을 나이입니다.
비문증은 10대 초반에도 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더 증가합니다.

2. 근시나 난시가 많은 분이나 눈에 염증을 자주 앓았던 분, 눈을 자주 비비거나 누르는 분들은 비문증이 좀 더 빨리 진행됩니다. 근시가 많은 분들은 일반적으로 눈이 더 크고 길이가 길기에 유리체변성과 후유리체 박리가 잘 생깁니다. 후유리체 박리는 서서히 진행되서 망막 중심부까지 다 떨어지면 더 진행이 될 게 없습니다.

유리체가 떨어져나오는게 문제가 아니라 망막을 물고 떨어져 망막열공이나 박리를 만드는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유리체가 떨어져 나온 부위를 투명한 체액으로 차게되기에 눈에서는 떠다니는 비문증만 느낄뿐 다른 이상은 느낄 수 없습니다. 후유리체 박리가 다 종료되어 망막열공의 위험성이 현저히 없어졌다 해도 비문증 자체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유리체박리가 종료되는 시점은 개인차가 있어 몇개월 이내라고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4. 유리체가 떨어지면서 망막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망막열공이 생기더라도 망막레이저 광응고술로 간단히 치료가 되니 전혀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1년에 한번 정도는 망막검사를 받아야 하고 1년이 아니더라도 비문증 증상이 갑자기 증가 될때에는 망막검사를 받아서 망막에 이상이 있는지를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유리체 박리로 비문증을 느끼는 분중 90% 이상에서 망막 열공이나 박리 같은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미리 겁낼 필요 없습니다.

5. 비문증 검사 자체는 떠다니는 것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검사가 아닙니다.
망막에 이상이 동반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6. 불안해 하지 마시고 관리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연 1회 망막 전문 병원에서 진료 받길 권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