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성신부전증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검사결과를 보고서 지금부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몰라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그냥 정기검사와 섭생조심하면서 가다려 봐야 할지, 종합병원에 가서 또 검사하고 치료를 받아야 할지??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성 75세, 성인병적 요인은 없음[혈압 100-70, 공복혈당 91. 당뇨 음성, 총콜레스테롤 185, HDL 68],
크레아티닌 1.6, GFR 48, BUN 21. 간기능 좋음[감마 GPT 22....], 부갑상선호르몬 61.18, 단백뇨 음성.
초음파 -조금 작아졌음
2년 전과 수치상으로 큰 변동이 없습니다. 크레아티닌은 1.7에서 1.6으로 개선? 다만 나이가 추가되어그런지 GFR 53에서 48로 악화?

지역 선생님은 6개월에 환 번씩 검사하고, 짜게 먹지 않고, 물 많이 마시고, 과도하게 고기먹지 마는 등 섭생에 조심하라고 하십니다. 그러자니 소극적이고 막연하게 악화되는 것을 기다리는 미련한 짓 같기도 하고, 큰 병원에 가면 적극적이기는 하나 귀찮기도 하고, 병을 더 키우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앞서기도 합니다.
그간 걀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삼가해 왔는데 계속 그래야 합니까?
물을 하루 1.5ㅣ정도 마셔 왔는데 그래도 좋은지 궁금합니다.
선생님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만성신부전증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 입니다.

현재 신기능은 약간 떨어지 상태이며 심각하게 고민할 단계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임상적으로 만성신부전 3기에 해당하는데 사실 3기 상태의 환자분들은 매우 흔합니다.

신장은 뭘 더 먹거나 치료를 해서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신장의 일을 하게 놔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든 것은 신장을 거쳐가기 때문입니다.

위에 들으신 내용대로 하시면 충분하고 저염, 저단백식이를 하시면서 정기검사 중 기능의 저하가 진행되면 혹시 신장조직검사 시기를 상의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