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픈 곳은 없는데 허기지듯 기운이 없습니다

41세 여성, 위에 장상피 화생이 있고, 위염은 크게는 없습니다. 근데 위경련이 가끔일어나는 편인데 심할때는 보통 마취제로 통증이 잡히지 않아 결국 대학병원가서 마약성 진통제를 맞기도합니다
근데
어제는 약간의 위경련이 있고 위가 불편해서 전에 처방먹던 약 먹고 저녁 안 먹고 잤더니 괜찮아졌습니다 아점으로 된장국과 나물 반찬으로 기분좋게 먹었는데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마치 당이떨어지거나 저혈압느낌으로 몸이 숨쉴 기운도 없어 누워 있다가 4시간 후 지금은 좀 나아졌습니다 어디가 딱히 아픈건 아니고 어지러운것도 아니고 허기지듯 몸이 바닥으로 빠지듯 기운이 없습니다 정신은 너무 맑아 잠도 오지 않고 숨쉬는 것을 온힘다해 쉬고 심장도 더크게 들리는 듯 합니다ㅠ 일요일이라 병원은 못갔는데
병원을 가면 어디로 가야할지도 모르겠네요
가끔 이렇게 허기지는게 느껴지다가 또 괜찮아지는데 병원에 가야하나요? 한 두끼 굶었다고 그렇게 기운이 없는거도 이상하고 건강검진해도 이상이 없습니다
키165에 몸무게 46 저체중인거 말고는요


답변

Re : 아픈 곳은 없는데 허기지듯 기운이 없습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인간이 느끼는 증상의 원인은 몸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마음에 이상이 있는 경우 마지막으로 몸과 마음에 모두 이상이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몸에 이상이 있다면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보일 것이고 마음에 이상이 있다면 일반적인 검사에서는 원인을 찾아내지 못 할 것입니다.

먼저 현재 증상의 원인이 될만한 몸에 이상은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세요. 특히 위경련이라고 알고 있던 많은 경우에 담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초음파 검사 및 혈액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 이상이 있다면 그에 따른 치료를 하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마음의 병은 없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니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병으로 인해 몸이 아픈 경우를 정신 신체화 장애라 일컫는데 전체 내과 환자의 70%는 정신 신체화 장애를 동반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이는 매우 흔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