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청소년기에 할 만한 다이어트 방법

안녕하세요저는16살키157에몸무게48~50정도되는여학생입니다.뚱뚱한건아닌데 약간 통통한 정상체중...ㅎ이라서 한..몸무게가40대초반까지 나올수있게 다이어트를 하고싶은데 부모님께서 반대하셔서..막..영양실조걸린다고...ㅎ
지금도 괜찮은데 왜 살을뺄려고하냐고...ㅎㅎ그래서 제가 할만한 다이어트방법있나하고 방법이있다면 알고싶어서 이렇게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제가할수있는다이어트방법 알려주세요오!!!
그리고..다이어트를하면 운동을 하게되는데 그럼 키가크기도하나요..?
키가 적어도160은넘었으면해서요...ㅎㅎ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청소년기에 할 만한 다이어트 방법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지금도 키에 비하여 체중이 과한게 아닙니다.
키는 또래 100명중 35%, 체중은 30% 수준입니다.

문제가 된다면 체중이 아니라 체형을 봐야할 것입니다. 체형은 다이어트와는 무관하게 운동이 중요합니다.
먹는 것은 줄이기 보다 나쁜 식습관이 있다면 이를 교정하고, 매일의 규칙적 운동이 더 중요할 소견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청소년기에 할 만한 다이어트 방법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체중조절 방법에 대해 문의주셨군요.

아직 학생이시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해드리지 않으며, 균형잡힌 식습관 변화를 통해 꾸준한 체중조절을 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에 점심으로 급식을 드실 때 밥량을 조금씩 줄여주시고, 평소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청소년기에 할 만한 다이어트 방법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딱히 체중 감량이 필요한 상태가 아닙니다.

다이어트와 같이 식사량을 조절하며 체중을 관리하기 보다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형을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가급적 매일(최소 주당 3회), 30~60분, '조금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운동해주세요.
체지방을 관리하는데 도움이되는 운동은 걷기, 빨리걷기, 뛰기, 자전거, 수영. 등산 등이 있습니다.
체형을 탄탄하게 해주고 예쁜 라인을 만들어 주는 운동으로는 플랭크, 스쿼트, 무릎꿇고 푸쉬업, 마운틴클라이머 등이 있습니다.

키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 수면, 운동,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규칙적인 식사.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키성장에 도움이 되니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