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올바른가요?

안녕하세요.
여성이고 179cm 84kg 입니다.
급격히 살이 불어 75였던 저였지만 현재 맞는바지가 없을정도로 복부와 허벅지등으로 살이 분포되어있는데요. 직업이 사무직이라 의자에 앉아있는시간이 많아요.
그래서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데 올바른 방법인가요? 어떤방법이 좋을까요?
아침은 먹지않고 점심 저녁으로 2끼먹습니다.
허리디스크가있어서 집에서 짐볼도 곧 할예정입니다..


답변

Re :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올바른가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현대인을 살찌게 하는 많은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좌식생활입니다.

이러한 좌식생활은 특성상 소비되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섭취한 에너지의 여분이 지방의 형태 변환하여 몸 안에 축적되기 쉽습니다. 현재 위와 같은 상황에 처해 계시군요.

체중 조절을 위해 최근 식사를 두끼로 변경하셨는지요? 끼니를 거르는 경우, 신체는 음식물이 언제 들어 올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불규칙하게 들어온 음식물의 에너지를 몸 안에 저장하게되는 시스템으로 전환이 됩니다. 또한 공복 시간이 길어져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쉬우며, 신체는 과식한 음식물을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에 하루 3끼 식사로 생활 습관을 수정 해주시거나, 어려우시다면 간편하게 아침을 대신할 약간의 음식물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생활 패턴 상 하루 2끼의 식사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과식을 피하시고, 정해진 양 만큼의 식사와 중간 중간 조금의 간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움직일 시간이 없을 만큼 바쁜 하루를 앉아 보내고 계시다면, 식이 조절에 크게 의지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겠죠. 하지만 요요없는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식이와 운동 요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운동 진행과 관련하여 허리 디스크를 가지고 계시다면 짐볼 운동과 함께 가볍게 걷기 운동을 30분간(또는 이상) 병행해 주세요. 에너지 소비를 위한 가벼운 신체활동 참여가 필요합니다. 걷기 운동 후에는 눌려 있는 디스크를 스트레칭 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디스크 증상의 호전을 위해 특히 허리 근력을 키우는 운동에 힘써주세요. 디스크 관리를 잘 해주셔야 앞으로의 운동 또는 신체활동 참여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앉아계신 시간이 긴 만큼 허리 건강에 유의하여 근무하시고 체중 관리에 힘쓰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올바른가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굶는 다이어트는 몸의 기초대사량을 줄여 적은 양을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기에 굶지 마시고 조금씩이라도 세끼를 모두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예시 식단
아침 : 바나나 + 블루베리 + 플레인 요거트1컵 + 견과류 한줌 (제철과일 1컵 변동가능)
점심 : 현미밥(또는 귀리밥)을 넣은 닭가슴살 야채 볶음밥 (야채 : 파프리카 2가지 색이상, 브로콜리)
저녁 : 고구마 소~중 1개, 버섯스크램블에그(다양한 채소류 활용가능), 샐러드

여기에 평소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칭을 기상 후, 취침 전으로 해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올바른가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