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초고도 비만에 폭식과 식욕 때문에 힘이 듭니다

키 183 몸무게 130 초고도비만입니다.
운동하는것보다 폭식이나 식욕때문에 힘든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병원에서 식욕억제제도 처방받아 먹었는데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 비만에 폭식과 식욕 때문에 힘이 듭니다
이준원
이준원[전문의] 라이너스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준원 입니다.

우선 비만치료의 원칙은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많이 움직이기, 두번째는 덜 먹기입니다.

이 두가지만 지켜도 절대 살이 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는 정말 지키기 어려운 일들 중 하나입니다. 지키기 쉬우면 모두 말랐겠죠. 그 다음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적절하게 먹는 대신, 탄수화물의 섭취를 매우 억제는 것입니다.

예컨대 삼겹살을 어느 정도 포만감있게 먹는 대신 고기와 쌈채소를 많이 먹고 밥이나 냉면과 같은 탄수화물은 먹지 않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지키기 쉽습니다. 음식을 포만감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밥, 빵, 분식, 단음식 등 탄수화물의 섭취는 억제해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마음의 결심은 필요합니다. 이걸로 불충분하면 식욕억제제의 도움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초고도비만의 경우 단순히 식욕억제제만으로는 100% 실패합니다.

이러한 모든 방법으로도 안될 경우,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의 원칙은 위의 부피감을 줄여주어 덜 먹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옛날에는 위절제술 등의 침습적인 수술을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부작용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해야 하는 수술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엔*볼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엔*볼은 위내시경으로 위에 공을 넣어 물리적으로 위의 부피를 줄여주는 일종의 시술입니다. 또한 만약, 불어난 몸매 때문에 고민이라면 지방흡입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 비만에 폭식과 식욕 때문에 힘이 듭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다이어트로 많이 노력하고 계시는 군요.

식욕 조절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계시는 것으로 사료되오나 무작정 굶기 보다는 아래의 방법대로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해 보시는 것이 어떨지 싶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되실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개념으로 챙겨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우실 수 있답니다.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 끼니,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침에는 토마토도 괜찮지만 고른 영양소 섭취를 위해 좋아하시는 과일, 채소와 플레인 요거트를 곁들어 드시면 단백질도 보충이 되고 훨씬 든든하실 거에요. 그리고 점심과 저녁에 일반식을 드실 경우 제가 말씀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잘 챙겨드시면 좋겠습니다.

외식 시에는 가급적 인스턴트, 가공식품, 국밥류, 지방이 많은 고기류는 피해주시면 체중감량에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운동은 어떤 것이 든지 꾸준히 식단과 함께 병행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 비만에 폭식과 식욕 때문에 힘이 듭니다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도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 비만에 폭식과 식욕 때문에 힘이 듭니다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폭식의 경우 질문자님의 확고한 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폭식은 한순간 일어 나는 행위이며, 잘못된것을 알아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섭취품목을 지정 및 설정 후 섭취하는 방법과 자신만의 다이어트 밥 그릇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밥그릇의 경우 질문자님께서 " 이 밥그릇에 담긴 음식만 먹고 않먹겠다" 라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는, 다이어트 효과를 경험하신다면, 의지가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사람은 수행하는 형태에 대한 발전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면, 만족감을 얻고 심리적 상태가 기쁜과, 즐거움으로 변화하며, 긍정적인 호르몬인 도파민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의 호르몬을 분비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를 지속적으로 느끼고 싶어하기 때문에 인체는 더욱 확고한 의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 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선 질문자님께서 왜 지방을 감소 하고, 어떠한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는 정확한 목표를 새우시는 겁니다. 단순히 건강과 멋진 또는 아름다운 몸매를 형성하고자 하는 다짐으로 다이어트(운동 과 식이요법)를 수행하신다면, 다이어트를 지속하지 못 하며, 실패 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단 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인 신체활동으로 시간소비와 귀차니즘으로 인해, 지금이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 때문입니다.

정말, 내가, 왜, 다이어트 및 근육형성을 해야 하는 확고한 목표가 있다면, 운동을 중지 하지 않고 지속적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보상제도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100 kg 에서 시작하여 5 kg이 감소된다면, "무엇 무엇을 사겠다, 또는 먹겠다" 등을 보상으로, 그동안 노력한 자신에게 작은 보상의 준다면 운동지속률이 높아 집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 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 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이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 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 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함으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시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