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위트증후군 진단으로 스테로이드 약 복용 후 통증이 있습니다

얼마전에 대학병원에서 검사결과 자가면역반응수치가 정상으로 나와 재발성류마티즘이 아닌 스위트증후군이라 판정받아 약(스테로이드)을 장기간 복용해야 할것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일주일은 스테로이드를 아침 저녁 2알씩 총 하루에 4알을 먹고 이주차에는 양을 좀줄여서 아침에만 스테로이드 2알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병원에 갔더니 의사샘이 한 6개월정도 약을 먹어보자고하드라구요 그래서 또 한달치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처음 2주는 아침저녁 스테로이드 한알씩먹고 나머지 2주는 아침저녁 반알씩 먹던데 제 걱정은 이렇게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그것도 용량도 많이 먹는데 부작용이 생길까 걱정입니다.
이 스테로이드를 먹고나서부터 막 온몸이 천근만근무겁고 경직되고 두들겨맞은느낌이고 목이랑 어깨 옆구리 허리등등 살짝만 건드려도 아프고 뭔가 그부위가 부은듯한 느낌도 듭니다 얼굴 양턱선도 세수할때만지면 아프구여.. 특히 차가운손으로만지면 더그러드라구요.. 이거 왜이러는거죠?? 너무 무섭네요 부작용일까봐... ㅠㅠ
그리고 지금 손가락아프고부은거 다나았는데도 굳이 이렇게 먹을필요가있을까요..? 부작용생길까봐 막 끊지도못하겠지요??
저 지금 이렇게 스테로이드 장기간 복용해도 괜찮나요??


답변

Re : 스위트증후군 진단으로 스테로이드 약 복용 후 통증이 있습니다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스테로이드도 약입니다. 치료제이지요.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부작용이 있더라도 치료하는데 꼭 필요하다면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보다 병이 치료 안되서 오는 합병증이 더 무서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증상이 사라졌더라도 일정 기간 약을 복용하도록 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현재까지도 증상이 없어지지 않았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마 더 많은 고민이 있을 겁니다.

현재 느끼고 있는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증상을 주치의 선생님에게 상세히 말씀 드린 후에 향후에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