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장에 작은 물혹 소견이 있다는데 자연소실이 될 수 있나요?

질문에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한가지 더 의뢰드리고자 하는 부분이 있어서 남겨드립니다. 제가 16.01.16(월)일에 CBC검사랑 소변검사 및 복부초음파 검사했습니다. 콜센터 직원으로 일하구 있는데 당시 목소리도 안좋고 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오전근무하고 조퇴하구 다니는 내과에 내원했었거든요. 당시 열은 미열정도 있었구요, 지난 주말동안 너무 힘들었다구 말씀드리니까 검사 몇가지 하시자구 하셔서 검사받았는데요 복부초음파상에서 간쪽에 약하게 있는 회석(?)이랑 오른쪽 신장쪽에 0.5cm 물혹소견이 보인다구 하시더라구요 나머지 장기들은 이상소견 없었구요. 물혹은 자연소실이 되어질 수 있나요? 그리고 당시 금식상태여서 소변검사상 keton+++나왔구요 금식상태면 keton나올 수 있다구 하시는데 공복상태에서 keton+++면 많은건가요? 선생님께서 따로 약처방은 안하시구 지난주에 처방주신 위장약 다 먹고 2/3일날 또 오라구 하시더라구요.. 신우신염 의심은 되시는데 배제해두셨거든요.. 우선 culture는 나간상태인데 결과는 아직 안나온 상태에요. 배양검사는 좀 걸린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구 소변 보면 종종 하얀 고름(?)같은게 나오는데 생식기 감염이 될 수 있는건가요..?


답변

Re : 신장에 작은 물혹 소견이 있다는데 자연소실이 될 수 있나요?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신장 물혹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대부분 건강상의 문제는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금식 상태에서 소변 케톤(+++)이 나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소변 검사에서 케톤 양성 외 특이 소견이 없다면 특별히 염증 소견도 없다는 뜻인데 소변에 고름이 있을리 없습니다. 생식기 염증이 의심된다면 아마 속옷에도 염증 물질이 묻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한 경우 산부인과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