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이 너무 많이 나는데 치료법 없나요?

이제20살 남자인데요 요즘들어서 발이 불을정도로 땀이많이나고 집에서 가만히있는데도 발바닥하고 손에서 땀이 너무많이나요 운동을 시작하고 4달정도 지나닌깐 발바닥에서 땀이나네요 근데 이게 혈액순환이 잘되서그렇다는데 가만히만 있어도 땀이나닌깐 불편해요 치료법없나요?


답변

Re: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이 너무 많이 나는데 치료법 없나요?
오원택
오원택[한의사] 경희숨편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원택 입니다.

발부위와 손에 땀이 많이 난다고 하셨는데 이와 같은 증상을 '수족다한증'으로 칭합니다.
국소다한증 중 가장 많은 경우가 질문자님처럼 손과 발에 땀이 나는 경우입니다.

수족다한증은 사람마다 체질과 원인기전이 달라 일반화시켜 이유를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 그렇다는 이야기는 혹시 의료진을 통해서 들으신 이야기신지요?

일반적으로 수족다한증은 교감신경의 과다반응때문에 땀이 적당하게 분비되지 못하는 질환이라 설명을 드립니다.

질환으로 보는것에 대해 거부감이 드실수도 있지만, 일상생활이 불편할정도로 땀이 많이 나니 '치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게됩니다. 이런 경우 현재로서는 땀샘을 막는 다양한 치료법들이 존재합니다.

이온영동치료, 보톡스치료법 등이 땀샘을 막는 방법으로 사용이되며 간혹 신경절제술의 수술적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땀샘을 막는 치료법 중 이온영동법의 경우, 1~2개월가량 집중치료를 시행하여 땀의 양을 줄인 뒤, 이후 간헐적으로 관리시술을 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기때문에 다한증이 있는 많은 분들이 이온영동법에 관심을 갖고 시행하십니다.
말씀드린 치료법 중 질문자님에게 알맞는 치료법으로 결정하여 시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되길 바라며 하루 빨리 땀으로 인한 불편함에서 벗어나실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