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 비염이 있지만 회사에 오면 재채기를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중인 25살 여자입니다.
봄에 알레르기가 원래 심했어요. 그런데 요즘 겨울인데도 재채기랑 콧물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집에 고양이도 키우고 있긴 한데 집에서는 괜찮거든요.
그런데 밖에 나오면, 그리고 회사에오면 재채기를 그렇게 할 수가 없어요.
재채기 하면 콧물도 나오고 …… 코도 빨개지고 얼굴이 망가져서 너무 스트레스예요.
저에게 새로운 알레르기 원인인자가 생긴걸까요? 이걸 좀 완화하기 위해선 항히스타민제 밖에 없나요?


답변

Re : 알레르기 비염이 있지만 회사에 오면 재채기를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한성호
한성호[한의사] 위드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성호 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일상생활이 많이 힘드신 듯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은 일정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계절성과 계절과 무관하게 나타나는 통년성으로 구분을 하기도 합니다. 질문자분의 글을 보면 계절성에서 통년성으로 바뀌어 가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일시적인 비염에서 만성 비염으로 바뀌어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원인파악과 증상치료 그리고 재발을 막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알레르기 항원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합니다.
최근에 검사를 해보지 않으셨다면 다시 확인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상의 일시적인 완화를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비롯한 현대의학적 치료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비염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외부 요인(알레르기 항원)뿐만 아니라 몸 안에서의 면역기능과 여러 가지 몸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급성증상뿐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과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몸의 전반적인 몸의 기능을 함께 고려하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결국 알레르기 비염의 올바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의 파악과 함께 급성증상과 재발을 막기 위한 치료가 모두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