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 수술 후 재발 여부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수술 후 재발여부좀 문의 드립니다.

수술 2달되었구요 통증은 많이 가라앉았고 현재 안에서부터 진물은 계속 나와 거즈를 항상 대고 있습니다.

해당병원에서는 1달전 완치판정 받았구요. 병원은 내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상처난 부분은 아주 조금씩이나마 좋아지고는 있는거 같긴 합니다. 급박변이 심해 변은 참기 힘듭니다.

다른건 둘째치고 1번 사진은 한달전 2번사진은 최근 사진인데 화살표 부근이 점점 비대해지고 있는거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재발여부가 생기면 수술을 빨리 하던지 시술을 하던지 해서 초기에 잡으려고 하는데요

척추마취하고 고생도 많이 하고 수술 후 통증이 너무 심했던 기억이 있어서 아주 초기에 밀고 나가려고 합니다.

혹시 비대해지는 부분이 다른 항문질환 가능성이 있거나(치루등) 치핵이 진행중인건 가요??

그리고 상처 치유가 더딘데 염증성장질환 의심으로 내시경을 받아야 하는걸까요??(대장내시경 2년전에 검사를 받았습니다.)


답변

Re : 항문 수술 후 재발 여부 문의 드립니다.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 입니다.

치루 수술 받으신지 2달이 경과되었는데도 불구하고 2번 사진에는 아직 상처가 많이 덜 아물어 있습니다.

화살표 표시한 부위는 치핵이지만 1달전과 비교하여 약간 더 부어 있지만 의미 있게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아직 덜 아문 상처 부위 때문에 약간의 염증 반응으로 인하여 평소보다 좀더 부어 있는 듯합니다.

물론 세월이 흐름에 따라 치핵은 조금씩 심해지긴하지만 그렇게 빨리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아직 덜 아문 수술 부위인데 더 기다리면 지금보다는 좋아질 수 있겠지만 완전히 잘 아물게 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수술 후 보통 2달이면 수술 부위가 아물어야 되고 이때까지도 덜 아물게 되는 상처를 치유지연성 상처라고 하여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적절한 조치란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약물을 쓰거나 국소마취 후 상처를 긁어내고 배액창을 다시 만들어 주는 시술이 대표적입니다. 1달전에 진료 받고 이후 진료 받으신 적이 없다면 지금 쯤은 다시 한번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할 때입니다.

수술 받으신 병원에 가셔서 진료 받아 보시고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