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의 일부가 검은색이면 암일수 있나요?

오늘 변을 봤는데 가래떡 처럼 긴 변의 중간부분이 길쭉한모양으로 검은색을 띠더라구요.. 나머지 부분은 황금색이구요.. 기분탓인지 검은부분 주변이 약간 굵기도 얇은거 같기도 하구요.. 변의 일부가 그러면 암이라고 티비에서 본거 같아 걱정이 됩니다..ㅜㅜ

3일전에 변비로 변을 못보다가 마그밀을 먹고 어제 좀 보고 오늘은 꽤 시원하게 봤거든요. 어제나 그동안엔 자세히 보지 않고 힐끗보고 물을 내렸는데 딱히 검은색을 본적이 없는거 같은데 오늘은 눈에 딱 띠더라구요.. 어제 콜라를 마시긴했는데 그것때문인지..그럼 전체적으로 까매야 되지 않나요? 평소엔 화장실 매일 가는 편이고 변비는 아주 가끔 있어요..

당장 대장내시경 해봐야할까요? 아님 일시적일수도 있나요?


답변

Re : 변의 일부가 검은색이면 암일수 있나요?
구광모
구광모[전문의] 구광모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구광모 입니다.

변색깔이 검다고 해서 반드시 암을 의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대장암이나 상부위장관출혈이 있을 때도 있을 수 있는 증상이긴 하지만 철분제 복용이나 선지국같은 특별한 음식물을 드셨을때도 유발될 수 있는 증상일 뿐 아니라 때로는 변비가 심할때도 동반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지내보시고 같은 증상이 반복되시면 가까운 항문외과에서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꼭 이런 증상때문이 아니더라도 질문자님 나이에는 최근 대장내시경검사를 해보지 않았다면 검진차원에서라도 대장내시경검사는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