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러르기가 굉장히 심한데 치료 불가능 한가요?

제가 알레르기가 굉장히 심해요.
특히 먼지 알레르기가 심한데 환절기엔 더 심해져요.
증상이 심할때는 정말 눈물콧물다 빼고 피부고 두드러기가 막 올라와요.
전염병에 걸린 사람처럼요. 그때마다 항히스타민제 먹고 급한불 끄는 정도인데,
치료 불가능 한가요?


답변

Re : 알러르기가 굉장히 심한데 치료 불가능 한가요?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알러지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시군요.
두드러기나 콧물, 코막힘, 재채기를 주증상으로 하는 비염도 알레르기 질환의 하나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러지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항원)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로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치료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원인이 되는 모든 항원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고 항원외에 유전적 요인이나 면역 체계의 기능 이상도 발생 기전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료가 불가능한 질환이 아닙니다.

알러지 항원 검사, 면역검사등을 통해 항원 회피와 악화 요인들을 관리하며 몸 안의 면역기능을 주관하는 세포의 기능을 회복시켜 면역기능을 안정시키면 재발 및 급성 악화를 막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알러지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은 환자마다 다른데 흔한 원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꽃가루, 곰팡이, 고양이나 개와 같은 애완 동물의 털, 침, 비듬, 바퀴벌레와 같은 곤충 부스러기가 있습니다.

그 외 음식물, 식품 첨가제도 원인 항원이 될 수 있으며 알러지 비염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악화 요인은 온도 변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대기 오염, 스트레스, 피로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중이염, 비용종, 부비동염, 후각소실,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자꾸 입으로 숨을 쉬게되어 얼굴의 모양이 길어지는 아데노이드 얼굴이 되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시어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