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뇌졸중 합병증이 있나요?

뇌졸중을 겪었는데 앞으로 뇌졸중 관련해서 다른 병이 나타날까봐 걱정되요. 혹시 다른 병이 나타날 수 있나요? 나타나게 된다면 어떤 것들이 생기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07
뇌졸중을 겪고나면 뇌졸중의 상태에 따라서 다른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뇌손상의 크기가 작으면 며칠이 지나면서 회복될 수 있지만 주요 부위에 손상이 생기거나 손상 부위가 큰 경우에는 회복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거나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비를 경험한 환자의 경우에는 근육 마비와 관련하여 통증을 호소할 수 있고, 활동 제약 등으로 인해 우울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는 인지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재발성인 경우가 더 인지저하 상황이 잘 발생합니다.

하지만 마비의 경우 지속적으로 재활운동을 하게 된다면 회복의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고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추가로 약제를 투약할 수도 있습니다. 활동 제약 등으로 우울증을 겪는 부분 또한 약물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심리적 지지도 큰 도움이 되고, 인지 저하의 경우에는 재발시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재발을 예방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후유증이 생겨도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일부의 경우 말고는 대부분 회복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