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구순구개열과 양수과다증은 왜 생기나요

저희 태아가 구순구개열인데 업친데덥친격으로 제가 양수과다증으로 진단을 받았어요. 이래저래 너무 속상하고 힘든데요. 구순구개열은 왜 생기고 양수과다증은 왜 생기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19
구순열은 윗 입술이 벌어진 질병이고 구개열은 입천장이 벌어진 것으로 초반에 모두 벌어져있던 입술과 입천장이 원래는 붙어서 태어나게 되는데 그 부분이 붙지 못할만한 방해 받아서 구순구개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해요인으로는 임신 중 감염, 환경오염 등 여러 요인이 있으나 뚜렷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양수과다증은 경미한 경우에는 원인을 알수 없지만 심한 경우 임신부나 태아 또는 태반에 문제가 있을시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부의 문제로는 고혈당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태반의 경우엔 융모막 맥관종 등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태아로 인한 양수과다증 발생은 무뇌증의 경우 삼출액이 발생하면서 양수과다증이 발생하고, 식도 또는 십이지장 폐쇄증이나 구순구개열이 심한 경우 양수를 들이마실수 없음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작성자분의 경우에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글만으로 판단하기에는 구순구개열로 인한 양수과다증으로 생각은 됩니다만 정확한 원인은 병원에 내방하여 진료의의 의학적 판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