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곰팡이균에 의한 외이도염

곰팡이균에 의한 외이도염이라는데….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14
외이도 진균증(곰팡이로 인한 외이도염)은 외이도가 습한 환경에서 잘 생깁니다. 따라서 외이도를 깨끗하게 만든후 곰팡이가 자라지 못하게 건조하게 하는 약물과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는 것으로 대부분 호전됩니다.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외이도의 피부는 적당히 기름기가 있는 보호막으로 덮여 있어 외부자극으로부터 보호받게 되어 있습니다. 수영이나 목욕으로 귀에 물이 들어가도 체온으로 인해 하루 이내에 대개 마르게 됩니다.

그렇지만 귀속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이러한 보호막을 없앤다면 외이도는 쉽게 염증이 생기게 되고 귀를 건드리기만 해도 아픈 외이도염이 생기며 나중에는 몹시 가렵게 됩니다.

이런 염증은 외이도를 습하고 축축하게 만들어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곰팡이는 축축하고 어두운 곳에 잘 생기기 때문에 곰팡이가 살지 못하게 건조시키는 치료와 외이도의 정상 보호기전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병원에서는 기구를 이용하여 외이도를 깨끗이 하고 건조제의 국소도포 및 항진균제나 묽은 식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인 스스로가 면봉으로 귀를 파는 것을 삼가고 귀에 물이 안 들어가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꾸준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