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자궁내막증이 무엇인가요?

결혼한지 3년이 되었는데 임신이 잘 되지 않아 병원에 갔더니 제가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부탁드립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8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안에만 있어야 하는데 자궁밖에도 존재하는 질병으로, 주로 난소나 자궁인대, 장, 복막이나 분만 절개 부위에 생깁니다. 월경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면 자궁내막이 부풀어 오르게 되므로 난소낭종 등을 형성하게 되고, 그 속에 월경혈이 차게 되므로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킵니다. 월경통, 성교통, 불임증을 일으키고 대변을 볼 때에도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습니다만 현재로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환자의 30~50%는 불임증을 갖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난과, 난소와 복막의 여러 군데에 점처럼 퍼져 있기 때문에 서로 유착되어 붙어 있는 수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은 나팔관 운동을 방해한다든지, 유착을 일으키거나 난소기능을 감소시켜 난포가 터지지 않게 한다든지, 복강내액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불임증을 일으킵니다. 막상 임신이 된다 하더라도 자연유산을 일으키는 비율이 정상인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성의 32% 가량이 자연유산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자궁내막증을 진단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단적 복강경을 통해 정밀검사를 받아서 조직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초음파 검사라든지 자기공명영상(MRI)으로도 진단이 됩니다.

자궁내막증이 골반장기에 퍼진 정도에 따라 I∼V기까지 나눕니다. 체계적인 분류를 함으로써 환자의 치료방침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앞으로 치료 예후가 결정되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은 분류가 중요합니다. I기는 정도가 가장 미약한 것이고, 병기(stage)가 높아질수록 유착이 심한 것으로 임신 가능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쉽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내과적 치료와 일반외과적 치료, 복합치료가 있는데, 자궁내막증이 진단되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유착제거술, 전기소작술 등으로 치료하고, 1cm이상 크기의 자궁내막종이 난소와 골반 장기에 생겼다든지 장에 심한 유착이 있는 경우에는 개복수술을 합니다. 병기(stage), 수술용이 여부 및 임신을 원하는지에 따라 내과적 치료인 다나졸 치료를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약물은 월경을 멈추게 함으로써 내막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을 쓰게 됩니다. 약물로도 치료 효과가 없고 자궁내막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 더 이상 아기 낳을 계획이 없다면 자궁과 양측난소절제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