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통풍있을 때 평소 주의할 점과 예방에 대해 알려주세요

통풍이 재발되어 열흘 째 주사와 투약을 하고 있는데 통증과 부기가 잘 낫지 않습니다.

평소 주의할 점과 예방에 대해 알려 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29
일반적으로 통풍은 만성적, 재발성의 경과를 밟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할 때의 치료와 더불어 일상 시의 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즉, 철저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충분한 물을 마신다(하루 12잔) - 충분한 물은 요산과 노폐물이 체외로 빠져 콩팥에 요산이나 결석 같은 돌이 생기는 것 예방
2) 술을 마시지 않는다. (알코올은 통증을 악화한다)- 특히 포도주나 샴페인 계통은 나쁘다
3) 아스피린은 피한다
4) 단백질을 적게 섭취한다.
5) 기름기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한다
6) 고기, 콩, 해산물, 푸린이 들어있는 채소는 피한다.(푸린은 변해서 요산이 생긴다)

▶ 피해야 할 음식: 이스트가 들어있는 음식, 청어알, 연어, 간, 콩, 팥, 칠면조, 소고기, 송어, 조개, 베이컨, 버섯, 굴, 돼지고기, 닭, 개, 오리, 아스파라거스, 콩류, 뱀장어, 시금치, 새우

▶ 먹어도 되는 음식: 코코아, 빵, 과일, 주스, 차, 곡식류, 달걀, 과일, 우유, 채소 (위에 언급되지 않은 채소)

일반적으로 통증이 심할 때는 얼음으로 마사지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통풍은 재발과 완화를 되풀이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상시의 철저한 생활 관리가 잘 이루어지면, 심각한 재발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