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혈압환자가 여름에 주의해야 할 것은?

고혈압을 오랫동안 앓고 있는 환자입니다.

여름철을 어떻게 지내면 좋을런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17
여름철에는 식생활의 주의가 필요한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짠 음식을 피하는 일입니다.

짠 음식은 혈압을 올리는데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오히려 적당한 염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수분과 염분이 빠져나가 오히려 심장병이나 뇌경색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알소금을 몇 개씩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힘이 없고 정신이 없으며 나른한 사람은 이온 음료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환자가 운동할 때는 반드시 염분이 너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을 건강하게 지내려면 영양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약간의 살코기는 몸에 이롭지만 포화지방산이 많은 기름기 있는 육류는 역시 피해야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음식이 몸에 좋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달걀, 우유나 닭고기, 돼지고기 등이 좋고 참치, 꽁치, 고등어 그리고 오징어 등도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콩과 두부도 아주 좋은 단백질 음식입니다.

요구르트, 감자, 바나나, 채소, 해초, 콩 등은 또 칼륨이 많아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식물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또 비타민을 복용하면 피로회복과 식욕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덥다고 냉방을 너무 심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실내온도는 23∼25℃가 되도록 유지하고, 외부와의 온도차는 5°이하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습도는 60% 이상 되어야 합니다.

잠은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는 즉시 해소시하며 음악과 좌선으로 걱정에서 벗어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 즉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를 매일 30분씩 하는 것도 건강한 여름나기에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