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우리 아기가 패혈증이 의심된대요.

우리 아기, 패혈증이 의심된다고 하는데 도무지 감염된 이유를 알수 없습니다.

태어나서 수유는 병원내의 분유와 산모의 초유를 젖병에 담아 주곤 하였습니다.

수유시 젖병 소독이 문제인가요? 수술이 잘못된 건가요? 애기 배꼽관리를 잘못한건가요? 선천적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26
신생아에서 패혈증이라는 것은 균이 감염되어 아기의 순환에 균이 자라면서 각종 감염증을 유발하는 것인데, 신생아는 면역이 약하고 특히 저출생체중아에서는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생아에서 패혈증이 있는 경우 초기에 발열, 황달, 보챔 등의 비특이적 소견 외에 다른 증상이 없이도 시작되는 경우가 있어 조기 진단과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패혈증이 의심되면 패혈증의증이라고 임상적 진단을 하고 우선 검사하고 치료(항생제)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임상적 경과와 검사 결과를 보고(보통 배양검사 결과 까지는 5~6일 소요됨) 괜찮으면 치료를 중지하고 패혈증이 확실하면 계속 치료합니다.

신생아 중환자실에서는 하루에도 여러 명씩 문의하신 분과 같은 경우를 발견합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도 패혈증의증의 단계일 것입니다. 따라서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마시고 계획된 스케줄에 따라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로서 특별한 원인이 없이도 아기를 잘 관리하는데도 불구하고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이나 배꼽 관리 등에 문제가 없이도 일반적으로 공기 중에 있는 균이 아기에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