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래들어 자꾸 머리 한쪽이 아픕니다

오랜 음주와 흡연. 과식 등으로 복부비만까지...

약 1년여 정도 약을 복용하면서도 음주습관을 고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주 한지 약 15일여 정도 되며, 현재까지는 잘 참고 있습니다
술에 의한 스트레스는 약한 편입니다.
운동 병행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근래들어 자꾸 머리 한쪽이 아픕니다
왼쪽 눈, 목 어깨까지 왼쪽이 심하게 아파 잠을 못이룬적도 있습니다

혹 혈압 관련증상인지 궁금하구요
집에서 할 수 있는 식이요법 등 관리 할 수 있는 팁 이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오랜 음주와 흡연. 과식 등으로 복부비만까지...약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머리가 아픈 원인은 뇌의 압력이 올라가거나 뇌가 한쪽으로 힘을 받아서 당겨지거나 독성 물질로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정신 작용이 너무 많아져서 신경을 많이 써도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현기증이나 두통이 많이 생기며 입덧 증세와 동반되어서 빈혈이나 다른 질환과 구별하기 힘듭니다. 우울증이나 신경증도 가끔 동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통 (차병원 건강칼럼, 차병원) 참고




우리 혈액은 심장과 뇌에 많은데, 혈액이 부족할 경우 심장은 혈액을 쓰기 위해 뇌에 있는 혈액을 끌어다 쓴다고 합니다. 혈액은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가장 중요한 인체구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뇌는 혈액이 뇌에 산소를 운반하여 영양분을 공급하므로 혈액이 부족할 경우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을 만들어 주는 성분으로 미네랄 중 철분이라는 미네랄이 있습니다.

그리고 뇌의 혈액을 원활하게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철분과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들을 드시는 것이 두통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철은 간, 살코기, 달걀노른자, 검정콩, 진한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한 번 체내로 흡수된 철은 극히 일부만 배설되고 재사용되므로 일일 필요량은 적습니다.

철분을 함유한 음식으로는 미역국, 포도주스, 매생이를 활용한 음식(매생이국, 매생이전 등)이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철분 [鐵分] (Basic 중학생을 위한 기술·가정 용어사전, 2007. 8. 10., (주)신원문화사) 참고




오메가3지방산에는 등푸른생선, 참치, 고등어, 청어에 많고 아마씨등에도 풍부하게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래들어 자꾸 머리 한쪽이 아픕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정상혈압을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이완기혈압 80mmHg이하로 정의하였는데요, 1회 측정 혈압이 높으신 경우 혈압은 측정 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활동 등에 의해 달라지므로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지속적인 혈압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을 진단받으신 경우,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꾸준한 혈압약 복용과 식이관리, 운동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7.46으로 비만에 속합니다. 고혈압이 진단 된 경우 일주일에 3~7일 또는 거의 매일, 속보, 조깅, 자전거, 등산 등의 운동을 1회 운동 시 30~60분 정도로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이 끝난 다음엔 1시간 이내에 안정상태로 회복되고,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증상 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