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도통 기운이 나질읺고 집중이 안돼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17살입니다
성별은 여자이고 키는 159쯤에 몸무게는 53.5정도 됩니다.

요즘 시험기간이라 공부를 해야하는데 도통 기운이 나질읺고 집중이 안돼서 질문드립니다.
평소에도 체력과 건강이 안좋긴 했지만 최근들어 더욱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고 사는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누워만있고싶습니다.

가끔가다가 심장쪽에 통증이 찌릿하고 올때도 있고 앉아있거나 누웠다 일어나면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새까매집니다.
심박수도 측정해봤는데 잴때마다 95~103bpm으로 항상 높게 나옵니다.

학업과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무언가를 계속 먹게되어서 최근 두달간 3kg정도가 쪘습니다.

또 몸도 평소보다 추위를 더 많이 타는것같습니다.

주말에 아무리 자도 계속 피곤하고, 눈도 피로하여 종종 눈쪽에 통증도 느끼고 있습니다. 숨쉬는것도 조금은 힘들어진것같습니다. 입시 미술을 하고있어서 일주일에 2번, 3시간 30분씩 수업을 하긴하는데 이것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주변에서 제 안색이 요즘 안좋은것같다고 하고 피곤해보인다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학교 계단을 오를때도 한두층만 올라도 다리가 후들거리고 숨이 가빠집니다.

이게 정확히 어떤 증상들이며 어떻게 하면 다시 몇년전처럼 건강해질 수 있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17살입니다성별은 여자이고 키는 ...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수험생이네요..
대부분 스트레스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이에요.
심박수는 빨리 뛸 것이고, 긴장하니. 가슴, 뒷목 근육이 뭉쳐 머리도 무겁고, 아프거나, 어지럽기도 해요. 그래서 심장 부위가 찌릿한 통증도 만들기도 하구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먹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운동은 잘 하지 못하니 무겁고, 눈도 침침.. 얼굴색은 좋지 않게.. 게단 오르는 것 도 불편할 수 있어요.
이러한 것들이 악순환 되면서 몸이 점차 무거워지고, 기분까지 우울해지게 됩니다.

좋은 한의원을 찾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한약 처방도 권하고 싶구요..

급할 수록 여유를 가지는 것이 필요한데.. 마음 처럼 쉽지 않을 거에요..

산책도 해보구요..
식사도 30번 이상 많이 씹어 먹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병이라기 보다는 스트레스 증상으로 보이니 지나친 걱정은 하지 말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도통 기운이 나질읺고 집중이 안돼서 질문드립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감, 심폐능력에 대한 문의 주셨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에 쌓이는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라도 10분 정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피로증후군 환자의 증상 개선에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폐 기능 향상, 혈액순환 촉진, 엔도르핀 분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심폐 기능이 향상되면 만성피로로 오는 근통증이나 관절 강직의 정도가 완화됩니다. 특히 중등도 강도를 유지하는 유산소성 운동이 효과적인데,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심장박동을 증가시키며 혈관 수축을 유도하여 고혈압을 악화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양을 증가 시키니 앞서 안내드린 운동을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