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제 중학교 1학년이 되는 13살이에요비만때문에 심각 ...

이제 중학교 1학년이 되는 13살이에요
비만때문에 심각하게 걱정이 되는데...키는 161에 몸무게는 거의 70이 다되어가요 심각합니다..ㅠㅠ
헬스장도 다니고있고 식단조절에 문제가 있는것도아니에요
그런데 살은 빠지지않고 트레이너는 유산소를 많이하라고해서 많이하고있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빠지지않아요..어쩌면좋죠..
식단조절부터 운동까지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어요..ㅠㅠ


답변

Re : 이제 중학교 1학년이 되는 13살이에요비만때문에 심각 ...
황은진
황은진[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은진 입니다.

영양상담사의 답변을 참고하시어 군것질을 제외한 영양 골고루 식사를 해주시길 권장드립니다. 또 성장기는 뼈가 부드러운 시기이고, 이때 근육과 뼈에 적당한 자극을 주면 성장호르몬이 분비하고, 더 많은 영양분을 공급받아 자라게 됩니다. 따라서 영양섭취에 따른 몸의 흡수가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성인기에 오히려 더 살이찌는 체질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보다는 적절한 신체활동과 가끔씩의 고강도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주 3~5회 30분 이상 해주세요. 현재 트레이너의 운동량을 꾸준히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전신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추천드립니다.
- 마운틴 클라이머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두 발을 번갈아가며 가슴 쪽으로 올렸다가 내리기)
- 점핑잭 (머리 위로 두 팔을 쭉핀 상태로 올리면서 다리 벌려 점프), 팔벌려뛰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크런치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누운상태, 두 손은 가슴 앞에 X자, 날개뼈가 바닥에서 떨어진 정도로 올렸다가 내리기)
- 버피테스트 (두 손을 바닥에 댄 상태에서 두 발을 동시에 쭉 피며 멀리 보냈다가 다시 앞으로 가져온 후 점프)
- 플랭크 (엎드린 상태에서 두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지탱)
- 워킹 플랭크 (어깨너비로 선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팔굽혀펴기 자세가 될 때까지 한 손씩 이동했다가 돌아오기)
* 30초씩 3~5세트로 진행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제 중학교 1학년이 되는 13살이에요비만때문에 심각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우선 운동은 지금처럼 트레이너가 시키시는 대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단조절도 하시고 계신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시고 계신지 무척 궁금합니다. 왜냐하면 체중감량의 첫번째가 운동보다는 식이요법이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해도 식단조절이 없으면 오히려 살이 더 찌기 때문입니다.

중1학생이므로 성장과 학교생활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아침 - 잡곡밥 반공기, 반찬 조금 or 우유200ml와 씨리얼 or 사과 반쪽이나 바나나와 요플레.중 택일
점심 - 학교급식 (국물과 튀긴 음식은 자제)
저녁 - 잡곡밥 반공기, 반찬 조금 or 찐고구마와 달걀 2개, 닭가슴살150g와 야채 샐러드 중 택일
+무슨 과일이든 1개 정도와 우유200ml
군것질은 모두 삼가하시고 출출할 때 아몬드나 호두같은 견과류를 한 번에 5알 정도로만 하루 2번 정도 섭취하시기길 권합니다. 중간 중간 충분한 수분섭취는 필수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제 중학교 1학년이 되는 13살이에요비만때문에 심각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장발달을 방해하므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보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하므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