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기구사용하지않고 근육을 키울수있는 운동이 있나요?

집에서 운동기구사용하지않고 근육을 키울수있는운동이 무엇이있나요???


답변

Re : 운동기구사용하지않고 근육을 키울수있는 운동이 있나요?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 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근육을키우는 부분에 대해 문의 주셨습니다.
집에서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근육을 키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을 키우는 부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영양공급에 대한 부분이 함께 이뤄져야하는 것입니다.

3끼식사 올바른 영양소 균형잡힌 한식을 기반으로 한 영양소를 공급과 함께 맨몸으로 할수 있는
근력운동을 진행하시면 근육을 키울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상체 발달에 좋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뒤로 젖치기 동작, 하체 발달에 좋은
앉았다가 일어서기와 전신에 도움을 주는 버피테스트 등을 통해서 하신다면 충분히 근육을 키우실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체력수준과 건강상태에 맞는 운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문가에게 상담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기구사용하지않고 근육을 키울수있는 운동이 있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소도구를 활용한 운동이 있으며 도구의 사용이 필요 없는 맨몸운동이 있습니다. 맨몸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근력운동으로써 질문자님의 신체적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 운동기능에 따라 운동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맨몸운동은 동작 형태에서 신체 각도를 조절하여 운동강도를 질문자님의 체력수준에 맡게 조정 가능합니다.

평균적인 운동형태는 스퀏, 푸쉽업, 백익스텐션, 싯업, 딥스 등과 같이 근.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과 버핏, 마운타인 크라이머, 하이니즈와 같이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